호주에서 폭풍해일, 해수면 상승, 해안 침식으로 250억 달러 규모의 주거지가 위험에 처해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코어로직(CoreLogic)은 28일 발표한 보고서에서 “지난 30 동안의 해변 도시의 개발과 해안가 부동산 가치 상승의 영향으로 해안 주택가가 그 어느 때보다 더 위험에 노출돼 있다”고 지적했다.

이 보고서는 해안에서 800m 이내에 있는 주거용 부동산을 대상으로 30년 간의 해안선 데이터를 분석해 위험 등급을 매겼다.

코어로직의 컨설팅 및 리스크 관리 책임자인 피에르 위아트(Pierre Wiart)는 “앞으로 30년 안에 해안 리스크가 확고해질 것이며 기후변화의 뚜렷한 영향이 호주 대부분 지역에서 이미 감지되고 있다”고 말했다.

NSW와 퀸즐랜드주에서 최근 발생한 홍수는 극단적인 날씨가 인명과 재산에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강력한 사례다. 

이러한 위험도의 증가는 부동산 평가, 주택담보대출 가능성, 보험료 등 부동산 시장과 이를 뒤에서 받치는 금융 부문에 광범위한 영향을 줄 수 있다.

위험군에 속한 부동산 자산 규모가 가장 큰 10개 지역은 호주 동부 전역에 퍼져 있다. 이 지역 중 지대가 낮고, 집값은 높으며, 해안선은 빠르게 후퇴하는 주택가나 휴양지가 포함돼 있다.

골드코스트의 파라다이스 포인트(Paradise Point)가 압도적으로 1위로 지목됐다. 이 지역에 형성된 주거용 부동산 자산 규모만 14억 6,700만 달러다. 이 지역의 약 20%가 고위험군이다.

2위는 시드니 남부 크로눌라(Cronulla, 4억 8,600만 달러), 3위는 포트 멜번(Port Melbourne, 4억 8,300만 달러)이다.

그 외는 시드니 북부의 맨리(Manly)와 콜라로이(Collaroy), 멜번 남부에 있는 아스펜데일(Aspendale)과 브라이턴(Brighton), 골드코스트의 런어웨이 베이(Runaway Bay), 선샤인코스트의 칼론드라(Caloundra)와 골든비치(Golden Beach)가 톱 10에 포함됐다.

또한 보고서는 해안선 침식률을 조사해 해안 침식과 폭풍해일의 즉각적인 위험을 경고했다. 퀸즐랜드주의 이스트 맥케이(East Mackay)의 해안선은 연평균 7.72m 후퇴하고 있다. 빅토리아주의 퀸스클리프(Queenscliff)와 포틀랜드(Portland)는 매년 5m 이상, NSW의 노스 베이트맨스 베이(North Batemans Bay)은 매년 3m 이상 해안선이 당겨지고 있다.

코어로직은 유엔 기후변화 정부 간 협의체(IPCC)의 최신 보고서를 인용해 호주 해수면이 세계 평균보다 빠르게 상승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호주보험협회(Insurance Council of Australia)는 호주가 해왔던 도시 계획이 일부 해안 지역을 범람과 해안 침식에 취약하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협회 대변인은 업계가 정부들과 기후 변화 대응책을 마련하기 위해 기꺼이 협력할 용의가 있다고 전했다.

코어로직은 위험도가 높은 지역에 대한 개발 계획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