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1년과 2016년 사이 호주인 주택소유율이 모든 연령층에서 크게 하락했다      
1981년과 2016년 사이 호주인 주택소유율이 모든 연령층에서 크게 하락했다      

노동당이 내집 구매 비용을 최대 38만 달러를 낮추어 매년 1만 가구가 주택 매입을 돕겠다는 총선 공약을 1일 발표했다.

이른바 ‘소유권공유제도(shared equity scheme)’를 통해 신축 주택 구매가의 최대 40%, 기존 주택 구매가의 최대 30%를 부담한다는 계획이다.

연방정부는 공유 지분만큼 주택에 대한 소유권을 가지고, 개인 구매자는 구매 이후에 정부 지분을 매입하여 완전한 소유권을 보유할 수 있다.

노동당은 이 소유권공유제가 최대 38만 달러까지 주택 구입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했다.

은행에서 빌려야 할 주택담보대출금이 줄어드는 만큼, 부담해야 할 원리금 상환액이 줄어든다는 장점이 있다. 노동당은 연소득 9만 달러 미만인 개인과 연소득 12만 달러 미만인 부부에게 첫 1만개의 기회를 부여할 예정이다.

구매자는 최소 2%의 계약금을 가지고 있으면 집을 살 수 있다. 일반적인 모기지론에서 20% 계약금에 못 미칠 때 내야 하는 융자보험금(lenders mortgage insurance)도 낼 필요 없다.

하지만 개인 구매자는 2년 동안 해당 부동산에 거주해야 한다. 이후에 소득이 증가한다면 집의 더 많은 지분(equity)을 매입할 수 있다.

노동당은 이 계획에 4년 동안 3억 2,900만 달러가 들겠지만, 공유 지분을 통한 자본 소득도 창출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만약 구매자가 주택을 매각할 경우, 연방정부는 매각 시 발생한 시세차익을 정부 지분만큼 가져갈 수 있다.

노동당은 전국의 주택 가격 상한을 각 주도 및 지역별로 설정해 지원 대상에 제한을 둘 예정이다. 예를 들면, 시드니는 95만 달러, 멜번은 85만 달러, 브리즈번은 65만 달러다.

국가소유권공유제도가 집갔을 올리는 역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올해 초 이 제도의 도입을 제안한 그라탄연구소는 “이 제도가 저가 시장을 목표로 하면 그 영향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빅토리아주, 서호주 등에서 다른 유사한 제도들이 주정부 차원에서는 이미 시행되고 있다.

노동당의 총선 공약과 관련,  사이몬 버밍햄 예산장관은 “첫 주택 구매자들은 집 일부를 소유하는 앤소니 알바니즈(야당대표)를 식탁에 앉혀야 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자유-국민 연립은 5% 또는 2%의 계약금으로 보험 없이 집을 살 수 있는 ‘홈개런티제도(Home Guarantee Scheme)’를 확대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버밍햄 장관은 “노동당의 소유권공유계획보다 연립의 계획이 더 많은 사람을 도울 수 있는 더 나은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중요한 것은 자신의 집을 소유하게 되는 것”이라며 “식탁에서 알바니즈와 함께 있지 않고 집을 함께 소유하지도 않는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