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헴랜드에서 6월26일 인공위성이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안헴랜드에서 6월26일 인공위성이 성공적으로 발사됐다

NASA(미항공우주국)이 6월 26일(일) 밤 10시44분경 노던준주의 안헴우주센터(Arnhem Space Centre: ASC)에서 인공 위성을 탑재한 로켓을 성공적으로 발사했다. 

나사가 호주에서 위성을 발사한 것은 27년 만에 처음이다. 미국 영토 밖의 상업용 우주국(commercial spaceport)에서 위성을 발사한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이 위성에는 미시간대학 과학자들에게 우주의 구조와 변혁에 대한 새로운 통계를 제공해 줄 행성간 엑스-레이 양자열량계(X-ray Quantum Calorimeter)를 적재했다. 이번 발사에 약 75명의 나사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노던준주 소재 안헴랜드우주센터(ASC)
노던준주 소재 안헴랜드우주센터(ASC)

ASC는 노던준주의 고브 페닌슐라(Gove Peninsula)에 있는 안헴랜드(Arnhem Land)에 설립됐다. 나사는 7월 4일과 12일 2개의 로켓을 추가 발사할 예정이다.

호주 적도위성발사기지(Equatorial Launch Australia: ELA)  Complex)가 소유한 안헴랜드는 노던준주의 눌룬바이(Nhulunbuy) 인근인 두푸마 고원(Dhupuma Plateau)에 위치해 있다. 

나타샤 파일스(Natasha Fyles) 노던준주 수석 장관은 “노던준주에서 나사가 미 영토 밖 최초의 위성 발사에 성공한 것은 안헨램드가 우주 발사기지로서 중요성을 인정받는 계기가 됐다”고 환영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