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 보건부의 원숭이두창 경계 주의보
호주 보건부의 원숭이두창 경계 주의보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감염병 원숭이두창 바이러스( monkeypox virus)의 호주 확진자가 지난 7월29일 기준으로 44건으로 집계됐다. 감염자는 해외에서 귀국한 사람들이며 대부분 남성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호주 정부의 최고의료자문관인 폴 켈리 교수는 “연방 정부가  감염병 위기 수준을 ‘국가적 중요성이 있는 전염병 수준(a communicable disease of national significance)’으로 격상했다”고 지난 주 발표했다. 이에 따라 국립 사건센터(National Incident Centre)는 이 바이러스에 대한 국가적 대응에서 전국적인 주/준주 보건당국의 협력을 활성화시켰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지난달 23일(현지시각) 세계 75개국 이상에서 감염자가 확인된 원숭이두창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PHEIC)를 선언했다. 이 선언은 세계보건기구가 내리는 최대 수준의 경보로 이를 근거로 국제적인 백신 공유에 필요한 자금 지원 등 각국의 공동 대응이 가능해진다.

세계보건기구는 지난 2014년 에볼라 바이러스, 2016년 지카 바이러스에 대해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사태를 선언한 바 있다. 현재는 코로나19와 소아마비에 대해서만 이 단계의 비상사태를 유지하고 있다.

지금까지 원숭이두창 감염자가 세계 75개국 이상에서 2만명명 발생했으며, 사망자는 아프리카에서만 5명이 발생한 것으로 알려졌다. 감염자의 98%는 남성인데 남성과 성관계를 한 남성들 사이에서 집중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주요 증세는 38도 이상의 고열(fever over 38°C), 림프선이 붓는다(swollen lymph nodes), 몸에 발진(distinctive rash) 등이다. 

전문가들은 원숭이두창이 일반 인구에서의 전파 위험은 낮기 때문에 과도한 긴장이나 지나친 우려는 불필요하지만 긴 잠복기를 갖는 질병의 특성으로 인해 방심해서는 안 된다고 경계했다.

한국 정부는 지난 6월8일 원숭이두창을 2급 법정감염병으로 지정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