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가 중단돼 방치된 캔버라 야라룸라의 러시아 대사관 신축 부지  
공사가 중단돼 방치된 캔버라 야라룸라의 러시아 대사관 신축 부지  

러시아가 호주 수도인 캔버라의 야라룸라(Yarralumla)에 신축 중인 대사관 공사가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야라룸라는 한국 대사관을 비롯 많은 나라들의 공관이 몰려있는 캔버라의 고급 외교단지다. 

캔버라의 국립수도위원회(National Capital Authority: NCA)는 러시아의 신축 대사관 부지 임대 계약을 취소했다고 17일 발표했다. 취소 사유는 공사 합의기간인 3년이 지났지만 공사가 마무리되지 못한채 방치되고 있기 때문이다. NCA는 러시아 대사관에게 20일 안에 이 부지를 비우도록 명령했다.

이와 관련, 러시아는 “전례가 없으며 매우 비우호적인 조치”라고 반발하면서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지난 2011년 센트럴 캔버라 지역인 야라룸라 부지에 대사관 신축을 승인 받았다. 그리피스(Griffith)에 있는 현재의 낡은 대사관을 대신할 계획이었다. 

NCA는 2008년 12월 임대권을 승인했고 2011년 3월과 9월 각각 공사 및 건축 승인을 받았다. 

그러나 신축 공사는 재정적인 이유 등으로 일부분 외 진척되지 못했다. 이에 NCA는 합의한 3년 공사기간 완공 조건을 이행하지 못했기 때문에 임대 계약을 취소한다고 17일 발표했다.

샐리 반즈(Sally Barnes) NCA 위원장은 “해당 야라룸라 부지는 수도의 외교가 단지이고 벌리 그리핀 호수와 연방 의사당 인접 지역이다. 이런 요지에 공사가 중단된채 너무 오랫동안 방치된 상태가 지속됐다. 더 이상 지속될 수 없다”고 말했다.

NCA는 “임대권 취소는 임대계약에 따른 결정이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는 관련이 없다”고 밝혔다.

호주 외교통상부(DFAT) 대변인은 “NCA의 결정을 인지하고 있으며 러시아는 그리피스 소재 현재의 대사관을 유지할 것”이라고 확인했다.  

익명을 전제로 ABC와 대담을 한 한 연방 정부 관계자는 “NCA의 결정은 개발기획 조건에 따른 것이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는 직접 연관이 없다. 그러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호주와 러시아의 우호 관계가 분명 손상됐다”고 지적했다.

러시아는 2014년 크리미아 합병에 대한 호주의 대러시아 제재로 러시아인 공사 인력의 호주 입국이 불허됐다고 불만을 제기한 바 있다. 지난 2018년 당시 러시아 대사관의 공사 견적은 약 820만 달러였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