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방정부가 비자 발급 속도를 올리라는 압박을 받고 있는 가운데, 앤소니 알바니지는 총리는 기술 이민의 확대는 노동력 부족을 해결하는 한 방편일 뿐이라고 말했다.

매트 킨(Matt Kean) NSW 재무장관은 22일 오전 디 오스트레일리안에 쓴 기고에서 연방정부에게 인력 공급을 촉진하기 위한 긴급 조치를  요구했다.

킨 장관은 “연방정부가 특정 부족 직군의 기술 이민 비자 발급 수를 일시적으로 확대하고 저숙련 직군을 대상으로 한 새로운 비자 카테고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킨 장관은 “노조가 이주 근로자 수를 제한하려는 것은 당연하지만 가장 중요한 목소리는 직원을 요구하는 소상공인의 목소리”라고 강조했다.

또한 킨 장관은 수만 건이나 밀려있는 기술 이민 신청서들을 조속히 처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킨 장관은 “호주에 와서 일하려고 비자 승인을 받기만을 기다리는 수만 명의 숙련 기술자들이 있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연방정부는 일자리 서밋(jobs summit)을 기다릴 필요가 없고, 노조의 허가를 요청할 필요가 없다. 10월 연방 예산도 기다릴 필요 없다. 오늘부터 여권 도장을 찍기 위해 전화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알바니지 정부가 기업, 노조, 시민사회 등의 인사들을 모아 9월 1, 2일 양일간 개최할 일자리 및 기술 서밋(Jobs and Skills summit)을 겨냥한 것이다.

알바니지 총리는 이날 도어스테핑에서 “신속한 비자 처리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나 이민이 노동력 부족을 푸는 ‘유일한 해결책’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기술 부족을 즉각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점을 인식하고 있다”면서도 “하지만 더 나은 계획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알바니지 총리는 “호주의 노동력에 더 투자하여 호주인에게 (양질의 직업을 가질) 기회를 주고 싶다”고 강조했다.

그는 호주가 기술의 변화에 맞는 훈련 프로그램이 고안될 필요가 있고, 이러한 논의들이 일자리 서밋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