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 shutterstock
사진 출처 : shutterstock

호주 세입자들이 내야 하는 임대료가 지난 1년 동안 주 62달러, 연 3,000달러 이상 늘었다. 

SQM 리서치의 조사에 따르면, 2022년 6월까지 12개월 동안 전국 주택 임대료는 주 448달러에서 주 510달러로 평균 13.8% 올랐다.

이는 부동산 중개업자가 관리하는 임대 주택에 해당되며, 집주인과 직접 계약한 세입자의 임대료는 약간 더 낮다.

전국 220만 채의 임대 부동산을 조사한 SQM 리서치는 집주인들이 1년간 71억 달러의 임대 소득을 올렸다고 밝혔다.

반대로 세입자들은 이 기간에 집세로 평균 3,151달러를 더 냈다.

맥스 챈들러-마더(Max Chandler-Mather) 녹색당 주택 담당 의원은 이 연구가 연방정부의 개입을 요구하는 임대 주택 위기를 더욱 부각시켰다고 평가했다.

녹색당은 2년간의 전국 임대료 동결, 임대료 상한 유지, 근거 없는 퇴거 중단, 임대 부동산 최소 기준 등을 바란다.

챈들러-마더 의원은 “임대료는 통제 불능이고 수백만 명의 호주인은 임대료를 내려고 애쓰고 있다. 기록적인 임대료를 감당할 수 없는 가족들은 텐트나 자동차에서 살아야 할 상황에 처했다”고 말했다.

챈들러-마더 의원은 “정부가 생계비 경감에 대해 진지하다면, 저렴한 주택에 대해 심각하다면, 임대료 인상을 동결하는 것은 쉬운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10월 연방 예산안을 준비하고 있는 노동당 정부는 생계비 문제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짐 차머스 재무장관은 “우리는 호주인이 호주 전역에서 받고 있는 압력을 이해하고 있다”며 “우리는 보육, 의약품, TAFE 학비과 같은 분야에서 책임 있는 생계비 경감책을 제공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하지만 차머스 장관은 “사람들이 바라는 생계비 경감책의 모든 부분에 무한정으로 자금을 댈 수는 없다”며 “그것이 바로 현실이다”라고 말했다.

차머스 장관은 정부가 임대료 동결을 검토하지는 않고 있지만 “우리 경제에서 인플레이션 문제의 큰 부분이 치솟는 임대료에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