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소녀의 날 기념 포스터(사진출처_UNICEF & Amr Khali)

세계 소녀의 날은 태아 성 감별, 조혼, 여성 할례, 성 노예, 교육 기회의 박탈 등 전 세계 소녀들이 겪고 있는 불합리한 일을 알리고, 그들을 보호하기 위해 2011년 UN이 제정한 날로, 매년 10월 11일을 기념합니다. 올해로 세계 소녀의 날이 벌써 10주년을 맞이하였는데요, 오늘은 여아들을 보호하고, 소녀들의 잠재력과 역량 개발에 어떻게 동참할 수 있을지, 세계 소녀의 날에 대해 함께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년 동안 우리는 코로나19라는 전염병 대유행으로 인해 지난 수십 년 동안 애써왔던 소녀들의 안전과 권리에 심각한 위협을 받게 되었습니다. UN에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보고 하고 있습니다. 

• 최대 1천만 명의 소녀들이 코로나19를 겪으면서, 경제적 어려움, 학교 폐쇄, 보건 서비스의 중단으로 인해 더 많은 조혼의 위험에 노출되게 되었습니다. 

• 최빈개도국(Least developed countries)에 있는 거의 절반의 초등학교는 여아용으로 분리된 화장실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으며, 이는 여아들의 학교 출석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화장실의 2/3 이상에 전기가 공급되지 않고 있으며, 이는 여아들의 치안에 큰 위협이 되고 있습니다. 

• 아동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학대의 경우, 여아와 남아의 피해가 서로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여아들의 경우, 72%의 아동 학대가 성적 착취로 인한 피해로 나타나며, 남아들의 경우, 66%의 아동학대가 아동 노동으로 인한 것임을 보고 되고 있습니다. 

• 전 세계 인터넷 사용에 대한 성별 격차는 2013년 11%에서 2019년 17%로  증가하고 있으며, 최빈개도국에서는 그 격차가 최대 43%까지 이르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전 세계적으로 과학 기술 공학 및 수학 졸업생(STEM)  중 여성 비율은 2/3 이상의 국가에서 15% 미만에 그치고 있습니다. 

여아들이 겪고 있는 성별 격차에 대한 통계 (사진출처_UNFPA)

여아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은 새로운 불평들의 출현이 아니라, 기존의 사회경제적 성별 격차를 악화시키는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학교가 문을 닫고 원격 학습으로 전환이 되면서, 집에서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하고, 원격 교육에 접근할 수 있는 장비가 없는 아동들은 심각한 학업 단절을 겪었습니다. 특히, 여야 교육에 대한 인식이 낮은 개발 도상국에서 소녀들의 교육 기회의 격차는 지난 25년간 노력해왔던 여아 교육의 성과를 위협하고 있습니다. 

여아의 학업 단절은 경제난과 더불어 아동 방임과 매매혼의 증가를 가져오고 있으며, 지난 코로나19 대유행 기간 동안 이전보다 일 천만 명 이상의 더 많은 소녀들이 조혼으로 내몰리는 결과를 낳았습니다.  원치 않는 조혼은 여아들의 삶에 큰 변곡점을 가져옵니다. 가사 노동과 조기 임신으로 학업을 지속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하고, 또래 집단과 점점 멀어져 사회적으로 고립되게 됩니다. 또한 너무 일찍 경험하는 임신과 출산은 신체적, 정신적 건강에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데, 실제로 조혼한 아동은 일반 성인 여성보다 임신 또는 출산 합병증으로 인해 사망할 확률이 3배나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5세 미만 자녀의 조기 사망률 역시 월등히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 글을 읽고 있는 지금 이 순간도 전 세계에서 나라, 문화, 지역에 상관없이 1분에 23명, 3초에 1명의 여아들이 원치 않는 결혼을 하고 있습니다. 

조혼뿐 아니라, 코로나19를 비롯한 다양한 국제 정세의 변화로 인한 경제적 위기는 성별 격차를 빠르게 악화시키고 있습니다. 실업률은 남성보다 여성들에게 훨씬 빠르게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사회 전반의 경제적 스트레스 요인, 식량 불안정 등은 가정 내 여성과 소녀에 대한 폭력을 빠르게 증가시키고 있는 추세입니다.

밝게 웃고 있는 여아들의 모습 (사진출처_UN)
밝게 웃고 있는 여아들의 모습 (사진출처_UN)

현실은 이렇게 열악하지만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채택한 2030 의제인 17가지 지속가능한 개발 목표 (SDGs)의 달성을 위해서 성 평등과 여성의 권리 부여를 확보하는 것은 17개 각각의 목표에 필수적입니다. 모든 목표에서 여성과 소녀들의 권리를 보장해야만 정의와 포용, 모두를 위해 일하는 경제, 현재와 미래 세대를 위해 공유 환경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소녀들이 당면해 있는 장벽과 문제들을 획기적으로 해결하고, 현재의 성별 격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전 세계적인 노력과 우리 모두의 관심이 필요합니다. 

청소년기 소녀들이 능력 있는 리더, 미래의 어머니, 기업가, 멘토, 교육가 등 멋진 여성으로 성숙할 수 있도록 안전한 환경에서 교육을 받으며, 건강한 삶을 누리도록 돕기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UN에서는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활동의 참여를 독려하고 있습니다. 

• 혁신적이 소녀들의 성장 이야기, 변화의 이야기를 많은 사람들이 볼 수 있도록 소셜미디어와 블로그 등에 공유해 주세요. 그러한 이야기는 성별 격차가 극명한 문화적 관습에, 여아들도 할 수 있다는 인식을 고취시킵니다. 

• 성별 격차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는 기업의 물품을 구매하고, 정치인들과 정부 관계자들이 분쟁과 자연재해, 강제 이주 등의 상황에서 성별 격차를 감소시킬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계속해서 목소리를 내주세요. 

• 성별 격차를 줄이는데 앞장서는 인플루언서의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세요. 그들은 빠르고 효율적으로 전 세계적적으로 주목할 만한 어젠다를 제시할 수 있으며, 여아들에 대한 대중의 오래된 관습과 편견을 바꾸는데 기여합니다. 

학교 교복을 입고 환하게 웃고 있는 몽골 여아의 모습 (사진출처_굿네이버스)
학교 교복을 입고 환하게 웃고 있는 몽골 여아의 모습 (사진출처_굿네이버스)

너무나 당연한 말이지만 여아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그들이 꿈을 꿀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남자아이들을 소외시키거나 남녀 대립을 강화하고 젠더 갈등을 심화시키기 위함이 아니라는 것을 모두가 동의할 것입니다. 다만, 가난과 남아 선호 등 오래된 관습으로부터 억압받고 기회를 빼앗긴, 아직은 보호가 필요한 꽃같이 아름다운 소녀들을 지켜주자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입니다. ‘세계 소녀의 날’을 맞아 우리 주변에 있는 빛나는 소녀들에게 격려와 응원의 따뜻한 말 한마디 전해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저는 항상 남동생이 입는 교복 빨래를 해요. 하지만 제가 그 교복을 입을 수 있을 거라 생각해 본 적은 한 번도 없어요.” – 큐스부 12, 네팔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즐겁고 놀고 있는 여아들의 모습 (사진출처_굿네이버스)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즐겁고 놀고 있는 여아들의 모습 (사진출처_굿네이버스)

[후원문의]

굿네이버스 호주 

W. https://goodneighbours.com.au/ 

P. 0416 030 381 / Kakao. GNAUS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