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복회 호주지회(지회장 김형)가 주최한 제 8회 청소년 민족캠프가 4-6일 시드니 콜라로이센타에서 성료됐다. 

‘나라사랑 민족캠프! 21세기 독립운동!’이라는 기치 아래 열린  2022년 민족캠프에는 호주 한인 중고등학생 53명이 참석해 정체성과 민족교육 강화를 위한 뜻깊은 교육 기회를 가졌다. 

입소식 환영사에서 김형 지회장은 “힘들어도 한번 부딪혀 도전해 보는 게 청소년 민족캠프이다. 열심히 배워서 한민족의 끈기와 정신을 이어가고, 가슴에 새긴 것을 실천해 나가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한민국 건립의 초석이 된 큰 청년들의 윤리를 계슴 발전시키자”는 장호권 광복회장의 영상 축하 메시지와 홍상우 주시드니 총영사의 축사가 이어졌다. 

2022년 민족캠프에는 뉴캐슬, 캔버라 등에서도 참가했고 4.5.6기 수료생들이 운영위원으로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독립기념관 강사 1명과 해외 동포재단 재외동포 청소년 전문강사 2명을 초청해 학생들의 눈높이에 잘 맞는 교육을 줌 강의로 진행했다. 한민족의 정신, 역사, 문화, 독도, 일본군 ‘위안부’ 이슈, 통일에 이르는 교육을 노지은,독립기념관 학예사, 신성철 시드니대학교 교수, 레오니드 페트로프 ANU 교수 등 10명의 강사와 15명의 운영위원이 맡아 일반강의 8회, 체험학습 10회, 음악교육 4회, 전통민속놀이 8회, 촛불의식, K-Pop을 포함한 특별활동 4회 등 다양한 교육과 체험활동으로 운영됐다. 

마지막 날에 진행된 '한국계 호주인으로서 우리의 역할은 무엇인가?(What is our role as Korean-Australian?)’를 주제로 한 조별 발표회는 짧은 준비 시간임에도 훌륭한 퍼포먼스가 연출되고 큰 감동을 전했다. 대상은 3조 광복군팀이 차지했다. 

한편, 학생들은 11월 17일 시드니 한인회관에서 열리는 국가보훈처 후원의 ‘제83회 순국선열의 날 기념행사’에 모두 참석해 사회, 합창, 공연, 발표 등 주역을 맡게 되고 기념식과 민족캠프 발표회를 이끌게 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