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바이브(Revive: 소생, 회복 의미)’란 명칭의 새로운 국가문화정책(National Cultural Policy)이 시작된다. 

토니 버크 연방 예술부장관은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와 함께 지난달 30일 멜번의 디 에스파이(The Espy) 호텔에서 팬데믹으로 큰 타격을 받은 문화예술분야를 중흥하고 국가적 예산지원 및 자문기구를 개편하는 새 정책을 런칭했다. 발표장에는 다수의 호주 문화예술인들이 참석했다. 

토니 버크 예술부장관이 새 문화예술 중흥 정책을 발표했다
토니 버크 예술부장관이 새 문화예술 중흥 정책을 발표했다

향후 4년동안 2억8600만 달러를 지원할 계획인데 2억4100만 달러는 신규 투자이고 코로나 보험제도(COVID insurance scheme)에서 4500만 달러를 추가 지원한다. ‘리바이브’의 세부 내역은 5월 예산안을 통해 발표될 예정이다. 

기존의 ‘호주 예술원(the Australia Council for the Arts)’을 ‘호주 창조원(Creative Australia)’으로 확대 개편하면서 다음과 같은 4개 기구를 신설한다.

* 원주민들이 주도하는 이사회(First Nations-led board) 설립

* 호주 음악원(Music Australia) 설립

* 호주 문학원(Writers Australia) 설립 

*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작업장센터(Centre for Arts and Entertainment Workplaces) 설립

리바이브는 호주의 예술과 문화의 중심에 원주민 스토리를 두고 이를 존중하는 정책을 펼친다. 노던준주의 앨리스 스프링스(Alice Springs)에 국립원주민미술관(National Aboriginal Art Gallery), 퍼스에 원주민문화센터(Aboriginal Cultural Centre)를 각각 신설한다. 가짜 원주민 예술 작품을 적발하고  원주민 지식과 문화적 표현을 보호하는 법안을 도입할 예정이다. 

예술 및 엔터테인먼트 작업장 센터는 예술가, 음악인, 예술산업 근로자들이 적절한 대우를 받는지, 성희롱으로부터 자유로운지 등 최소 기준의 충족 등을 감독한다.

호주 음악원은 현대 호주음악 투자를 관장한다. 호주 문학원은 작가와 만화가를 지원하는 기구다.

시드니댄싱컴패니(SDC)의 IMPERMANENCE 공연
시드니댄싱컴패니(SDC)의 IMPERMANENCE 공연

버크 장관은 “호주인들의 생활에서 예술과 문화는 필수적인 삶의 요소로서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한 공간이 필요하다”라고 강조했다.  

호주에서 약 40만명을 고용하는 예술 산업의 시장 가치는 약  170억 달러로 추산된다. 전임 연립 정부는 문화예술 예산을 삭감하는 등 사실상 외면했다는 비난을 받는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라이브 엔터테인먼트시장이 2020년 69% 줄면서 매출에서 14억 달러 상당을 상실했다.

버크 장관은 “사회에 꼭 필요하고 중요한 부문임에도 불구하고 전임 정부는 문화예술가들과 그들의 비즈니스를 실제 근로자와 실제 비즈니스로 대하지 않았다. 예술과 엔터테인먼트는 종종 평가 절하됐다(often undervalued). 그 결과로 문화예술인들은 ’잃어버린 10년(a lost decade)’에 직면해야 했다”고 문화예술분야의 중흥 필요성을 설명했다.   

그는 “정부의 새 문화 정책은 전통 예술을 넘어 선다. 작가를 위한 디지털 대여권 제도(digital lending rights scheme for authors)를 시행하고 호주 음악원(Music Australia) 예산 지원으로 현대 음악 개발, 제작 및 증진을 위해 투자한다. 호주의 정체성, 사회적 통합, 경제적 번영에 문화 예술의 중요성을 인정하는 것이 골자”라고 말했다.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가 문화예술 중흥 정책 ‘리바이브’를 런칭했다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가 문화예술 중흥 정책 ‘리바이브’를 런칭했다

정책 런칭 현장에 동석한 알바니지 총리는 “새 문화예술 정책을 통해 모든 호주인을 위한 예술, 엔터테인먼트, 문화 공간이 회복될 것이며 문화예술이 국민 생활의 중심에 위치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호주 음악과 문학을 증진하는 새 기구 신설과 함께 스트리밍 서비스에 호주 콘텐트 쿼터(Australian content quotas)를 설정한다. 이와 관련, 향후 6개월동안 자문을 받는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