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잠수함
영국 잠수함

14일(호주 시간) 오커스 동맹(AUKUS) 서밋에서 호주의 핵추진 잠수함 구축 계획이 발표되면서 국제적으로 관심을 모은다. 

이 계획은 30년간 약 2,680억 달러에서 3,680억 달러의 경비가 소요될 것으로 추산됐다. 오커스 핵잠수함은 핵추진 잠수함이며 핵무기를 탑재하지 않는다.

호주는 현재 콜린스급 잠수함 HMAS 드체닉스(Dechaineux), HMAS 월러(Waller), HMAS 쉬안(Sheean)을 보유 중인데 2030년대부터 미 해군으로부터 버지니아급 핵추진 잠수함 3척을 구매할 계획이다. 2040년대부터 5대의 영국 설계의 신형 잠수함을 남호주에서 제작할 계획이다.

국제 이슈 싱크탱크인 카네기재단(Carnegie Endowment)의 애슐리 타운스헨드(Ashley Townshend) 연구원은 14일 호주 공영 ABC 방송과 인터뷰에서 “2030년대 호주의 미 해군 버니지아급 잠수함 구매(3-5척) 계획은 잠정 조치(stopgap measure) 이상의 놀라운 결정”이라고 말했다.

그는 “버지니아급 핵추진 잠수함에서 크루즈 미사일인 토마호크를 수직 발사로 육지를 타격할 수 있어 호주 해군의 장거리 능력이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이르면 2027년부터 서호주의 스털링 호주 해군기지에서 5척의 잠수함(미 해군 4척, 영국 잠수함 1척)이 해저 순항력(rotational force)을 증강하는 것도 매우 큰 의미가 있다”고 평가하고 “서태평양에서 오커스 동맹을 통한 억지력 강화가 가장 큰 단기적인 기여일 것이다. 이는 미국-호주 동맹에서 지각변동으로 호주가 태평양 지역에서 군사 작전을 지지하고 기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