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이츠 시네마 블랙타운
호이츠 시네마 블랙타운

시드니 소재 사모펀드 퍼시픽 이퀴티 파트너즈(Pacific Equity Partners: 이하 PEP)가 호주에서 이벤트(Event) 다음으로 큰  영화관 체인인 호이츠(Hoyts)를 7억 달러 보다 약간 높은 금액으로 재인수하겠다고 몇 주 전 제안했다.

7억 달러의 인수 금액은 중국 기업 대련 완다 그룹(Dalian Wanda Group)이 지난 2015년 PEP에게 미화 7억5천만 달러를 주고 호이츠를 인수한 금액보다 크게 낮은 가격이다. PEP는 2007년 이 영화관 체인을 4억4,000만 달러로 평가한 가격으로 구매했었다.

호이츠의 장부상 회사 평가액은 약 10억 달러로 완다 그룹이  만약 PEP의 인수 오퍼를 수락할 경우, 주요 자산가치 평가액을 적정 평가액으로 인정해야 한다. 상당한 감가손상을 보는 셈이다.

완다 그룹은 중국에 약 500개의 극장을 소유하는 완다영화사(Wanda Film Holdings)가 지주 기업으로 한때는 중국 1위 재벌이었다. 억만장자 부호 왕 지안린(Wang Jianlin)이 시가 총액 약 55억 달러인 지주기업의 지분의 절반을 갖고 있다. 완다 그룹은 부동산, 제조, 엔터테인먼트, 호텔, 의료,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투자하고 있는데 급등하는 이자율 환경에서의 대규모 부채 상환에 직면하고 있어 자금이 필요한 상황.

문제는 중국 소유주인 왕 지안린의 체면을 손상하지 않으면서(without the Chinese owner losing face) 거래를 완료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호이츠는 호주 전국에 450개의 스크린(5만5,000개 좌석)을 운영하며 영화광고사업(cinema advertising business)인 발 모간(Val Morgan)도 소유하고 있다. 

호이츠의 수익은 팬데믹 이후 회복되었지만 여전히 팬데믹 이전 대비 약 20% 하락한 상태다. 지난 1년 동안 코로나의 회복세에 힘입어 연간 이자, 세금, 감가상각비 및 이익 배분 전 약 1억5천만 달러의 연간 수익을 창출했다. 그러나 이자율 상승 환경에서 앞으로 수개월 동안 소비 지출 감소가 예상된다.

대련 완다 그룹은 2021년 미국에 소재한 영화관 사업인 AMC 시어터즈의 주요 지분 대부분을 매각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