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주민 목소리 신설 국민투표 통과를 역설하는 린다 버니 원주민 장관(왼쪽)과 반대 캠페인 리더인 재신타 님피진파 프라이스 상원의원  
원주민 목소리 신설 국민투표 통과를 역설하는 린다 버니 원주민 장관(왼쪽)과 반대 캠페인 리더인 재신타 님피진파 프라이스 상원의원  

린다 버니 원주민장관이 원주민 목소리 국민투표 반대 진영을 향해 그들이 ‘미국식 트럼프 정치 전략(American-style Trump politics)’을 수입하며 호주인을 분열시키고 있다고 비판하고 “잘못된 정보로 유권자들을 오도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원주민 목소리 반대 진영은 야당 원주민 담당 의원인 재신타 남피진파 프라이스 상원의원(노던 준주 담당)이 주도하고 있다.

버니 장관은 13일 열린 호주경제개발위(Committee for Economic Development: CEDA)의 국가 상태 컨퍼런스(State of the Nation conference)에 참석해 “원주민 목소리 국민투표는 호주를 앞으로 나아가게 할 수 있는 하나의 큰 기회”라고 역설했다. 

그는 이어 최근의 국민투표 찬성 지지율 하락을 무기로 내세우고 있는 노 캠페인을 겨냥해, 이들이 호주가 직면한 과제에 대한 아무런 해결책이 없는 반대를 하고 있다고 직격했다. 

그는 “노 캠페인이 미국식 트럼프 정치를 수입하고 있는 것이 두렵다”며 “그 중심에는 정치에 대한 탈진실적 접근(post-truth approach to politics)이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또 “그 목적은 사람들을 양극화시키는(polarise people) 것이고, 그 캠페인이 선택한 무기는 잘못된 정보(misinformation)”라고 말했다.

도린다 콕스(Dorinda Cox) 상원의원(녹색당)은 “어느 때보다도 많은 원주민이 의회에 앉아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227명 의원 중 11명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11명의 목소리는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원주민들이 직면한 문제를 해결하기에 충분하지 않다”며 “이것이 의회에 대한 원주민 목소리가 필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의회는 원주민 목소리 국민투표의 최종 형태에 대해 논의하고 있다. 상원의원 대다수는 다음 주에 이 법안을 승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자유당의 미카엘리아 캐시 상원의원은 “제안된 원주민 목소리가 오히려 나라를 분열시킬 것”이라고 주장하고 나섰다. 전임 정부에서 법무장관을 역임한 그는 “만약 이 법안이 제안한 국민투표가 성공한다면,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국가는 영원히 돌이킬 수 없을 정도로 손상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리졸브 정치 모니터(Resolve Political Monitor)의 6월 여론조사에서 개헌 지지율은 49%로, 한 달 동안 4% 하락했다.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58% 수준을 유지하던 지지율이 두 달 만에 9%포인트 빠져나갔다.

그러나 에센셜(Essential) 여론조사에서는 유권자의 60%가 원주민 목소리를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