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 그래임 미핸 주러시아 호주대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왼쪽부터)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 그래임 미핸 주러시아 호주대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러시아 정부가 모스크바 주재 호주 대사를 초치했다. 호주 정부가 보안상의 이유로 러시아 대사관 신축 부지 임대를 취소한 이후에 나온 반발이다.

러시아 외무부는 “러시아는 가능한 보복 조치를 포함해 국익을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메커니즘을 사용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호주 연방법원은 지난 5월 러시아에 연방의사당 인근 야라룸라(Yarralumla) 부지에서 퇴거하라고 명령한 국립수도위원회(National Capital Authority: NCA)의 결정을 무효로 했다.

이에 연방정부는 야당의 지지를 얻어 지난 15일  러시아 대사관 신축을 중단하기 위한 법안을 양원에서 신속하게 처리시켰다.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는 “정부는 의사당에서 직선으로 500 미터 이내인 러시아의 새 공간이 가져올 위험에 매우 명확한 보안 조언을 받았다”라고 법안 제정 배경을 설명하고 “오늘의 신속한 결정은 호주의 국가 안보 이익을 위해 내린 결정”이라고 말했다.

이에 러시아 외무부는 성명을 통해 안드레이 루덴코 외무차관이 호주 정부의 결정에 항의하기 위해 16일 그레임 미핸(Graeme Meehan) 러시아 주재 호주 대사를 소환했다고 밝혔다.

러시아 외무부는 “우리는 이번 조치를 사상 최저 수준에 있는 양국 관계를 호주 정부가 더 손상시키려는 노골적으로 정치화된 비우호적인 움직임으로 간주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라고 밝혔다.

NCA는 2008년 12월에 야라룸라 부지 임대를 허가했고, 건축 허가는 2011년에 이뤄졌다. 하지만 3년 안에 공사를 끝내기로 한 합의는 현재까지 이행되지 않았다. 러시아가 자국 엔니지어를 이용하겠다고 요청했지만 호주 정부가 보안은 이유로 이를 거부했기 때문에 공사가 장기 지연됐다가 급기야 임대 취소 분쟁이 발생한 것. ACT(캔버라)의 모든 토지는 연방 정부 소유이며 민간은 장기(99년 등) 임대하는 형태로 소유한다.

클레어 오닐 내무장관은 지난 주 “정부는 이것이 국가 안보 위협에 위협이 되리라는 명확한 국가 안보 조언을 받았다. 그것이 정부가 이 오랜 문제를 종결하기 위해 단호하게 행동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호주 정부는 이 부지를 다른 어떠한 국가의 외교 공간으로도 내주지 않기로 결정 했다. 우리는 러시아 연방과 외교 관계를 유지하고 있지만 항상 호주의 국익을 위해 행동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앤드류 해스티 야당 외교 담당 의원은 국가 안보 문제에 있어 야당도  정부와 함께 할 것이라고 밝혔다. 제임스 패터슨 야당 내무 담당 의원도 “이처럼 민감한 국가 안보 문제에 있어서는 국익을 위해 함께 모여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