린다 버니 연방 원주민 장관
린다 버니 연방 원주민 장관

린다 버니 연방 원주민장관은 “이번 주에 국민투표를 가능케하는 입법안이 의회(상원)에서 통과되면 찬성(Yes) 캠페인이 본격  전개될 것이며 지지율도 달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17일(토) 스카이뉴스와의 대담에서 버니 장관은 최근 일부 여론조사에서 나타난 찬성 지지율 하락세에 대해 “호주에서 국민투표 통과는 항상 어렵다는 점을 알고 있다. 경주에 비교하면 국민투표는 마라톤이고 단거리 달리기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말은 최근의 지지율 하락세에 크게 연연하지 않으며 본격적인 찬반 캠페인이 시작되면 의문점이 풀리고 지지율이 올라갈 것으로 예상한다는 의미다.

버니 장관은 “우리가 원주민 목소리를 통해 정말로 말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우리는 건강, 교육, 주택과 같은 것들에 대해 실질적인 조언을 제공하는 자문기구를 설립한다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실제로 원주민들에게 심각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들이다. 원주민 목소리는 원주민들에게 현실적인 혜택을 제공할 것이 확실하다. 헌법 자문기구인 원주민 목소리의 신설 제안에는 급진적인 요소가 없다."라고 말했다.

그는 반대 캠페인의 운영방식을 도널드 트럼프와 같이 가짜 뉴스를 이용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그들은 공포심을 팔려하고(selling fear) 사람들을 양극화시키려고(Polarising People) 의도한다”라고 공격했다.

현재 국민들의 최대 화두는 물가고에 따른 생활비 부담 악화라는 점에서 원주민 목소리에 대핸 설득이 어려워지고 있다는 점을 버니 장관은 인정했다.

그는 "중산층 호주인들에게는 확실히 어려운 문제들이 있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금리, 식료품 가격, 휘발유 및 에너지 가격 등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생활비 부담이 으뜸 이슈임을 인정한다. 그러나 원주민 목소리는 우리를 전체적으로 더 나은 나라로 만들기 위한 것이라는 점에서 중요하다. 국민들이 그 점을 인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