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1일 새 회계연도부터 전기요금이 또 오른다. 특히 취약 계층과 소득이 낮은 가정들에게 우울한 소식이다.

인플레이션이 심화되면서 생활비가 상승하고 있어 많은 사람들이 경제적 타격을 호소하고 있는데 이번 전기요금 인상으로 더욱 어려워 질 전망이다. 

7월 1일부터 NSW를 비롯 남호주, 퀸즐랜드 동남부에서 19.6%에서 23.9% 사이로 전기요금이 오름에 따라 600만명   이상이 영향을 받게 된다. 

빅토리아주의 필수서비스위원회(Essential Service Commission)는 6월말 25% 인상할 것이라고 밝혔다. 

주정부들은 취약 계층을 위한 할인 제도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연방 및 주정부, 호주 에너지 규제기관 및 CSIRO(연방과학기술연구원)는 집안에서 전기요금을 조금이라고 절약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다음과 같이 제공한다. 

[부엌]

냉장고 / 냉동고

- 냉장고의 온도를 4~5℃, 냉동고는 -15℃에서 -18℃ 사이로 유지한다.

- 현대식 냉장고는 측면과 뒤편의 공기 순환에 의존해 방출해 열을 제거한다. 공기 순환이 좋지 않을 경우 에너지 사용이 15% 증가할 수 있다.

- 공기 순환을 위해 냉장고와 냉동고는 약 20% 빈 공간을 두도록 하며, 뜨거운 음식을 냉장고에 바로 넣지 않고 식힌 후 넣는 편이 좋다. 

- 직사광선을 받지 않는 곳에 위치해 놓으며 오븐, 가스레인지 등과 같은 열원에서도 멀리 떨어뜨려 놓는 편이 좋다. 

가전제품

요리 기구는 가정에서 사용되는 에너지의 약 5%를 차지한다.

- 주전자를 사용할 때는 필요한 양 만큼의 물만 끓이도록 한다. 한 잔의 티를 마시기 위해 주전자에 물을 가득 채울 필요는 없다. 

- 식기세척기에 온도를 설정할 수 있으면 약 50℃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중-저열 설정이며, 세척물을 가득채워 사용하지 않는 편이 좋다. 

- 온수가 필요한 기기를 최대한 가까운 곳에 배치해 배관의 열 손실을 줄이는 것도 방법이다. 

욕실

- 효율적인 샤워 헤드를 설치하면 분당 최소 10리터의 물을 절약해 에너지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다. 

- 뜨거운 물은 가정 에너지 사용의 약 21%를 차지하므로 샤워를 4-5분 안에 마치도록 한다. 

- 헤어드라이어, 전동칫솔 등을 연결한 콘센트의 전원을 꺼 놓도록 습관화한다. 

세탁

- 특별한 세탁물이 아닌 경우, 냉수 세척으로 설정해 놓는다. 온수 세척보다 8-90%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때, 분말 세제를 세탁기에 바로 넣지 않고 용해시킨 뒤 넣으면 찬물에서도 세척 성능을 높일 수 있다. 

- 건조기를 중간 세기 정도로 사용한다. 시간이 좀 더 걸릴 수 있지만 에너지 소모가 적고 옷에 대한 손상이 적다.

- 의류 건조기 필터를 자주 청소하고 가벼운 옷과 무거운 옷 등을 분리해 사용하는 편이 좋다. 

- 가장 좋은 방법은 무료 건조가 가능한 햇볕에 말리는 것이다. 

침실

- 발이 온도에 가장 민감한 신체부위이므로 특히 추운 날씨에는 차가운 바닥에 맨발로 걸을 경우, 몸의 나머지 부분이 따뜻해도 춥고 불편할 수 있으므로 수면양말을 착용하거나 집안에서 따뜻한 소재의 슬리퍼 등을 사용한다. 

- 창문이나 문틈으로 들어오는 외풍을 이중 또는 삼중으로 차단하도록 한다. 

- 햇빛이 잘 들어올 수 있게 커튼을 열어 방이 따뜻해 질 수 있도록 한다. 

리빙룸

- 자주 사용하지 않는 기기들이 콘솔에 연결되어 있는지 수시로 확인한다. 

- 적절한 TV 위치도 중요하다. 햇빛이 보이는 곳에 위치했을 경우 기기 밝기가 증가해 에너지 사용이 증가한다. 

- 재택근무나 집안일을 할 때 TV대신 열 손실량이 적인 라디오 등을 사용하는 것도 절약할 수 있는 팁이 된다. 

홈오피스

- 모든 홈 오피스 기기를 동일한 전원보드에 연결해 한번의 스위치로 전원을 키고 끌 수 있게 설정해서 사용하지 않을 경우 전원을 차단해 놓는다. 

- 프린터 같은 경우 자주 필요하지 않을 경우 프린트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도서관이나 인쇄소 등을 이용하는 편이 좋다. 스캔을 위해서는 장비를 구입하지 않고 동일한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무료 스마트폰 앱 등을 사용할 수 있다. 

주/준주 전기요금 감면 혜택

각 주마다 전기요금 감면 혜택이 다르기 때문에 혜택 대상이 되는지를 꼼꼼하게 확인할 필요가 있다. 

〈ACT 준주〉 특정 할인 카드를 소지한 사람들은 연간 최대 $7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퀸즐랜드〉 할인 카드 소지자는 연간 최대 $372.20의 전기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퀸즐랜드 정부는 전기 할인 혜택을 받고 있는 사람들에게 700 달러의 생활비 환급을 제공하고 기타 모든 퀸즐랜드 가구에는 550 달러의 환급을 제공한다. 

〈NSW〉 NSW 정부는 고령자, 저소득 가구 및 의료적 스트레스를 겪고 있는 사람들을 위해 다양한 에너지 공제 혜택을 제공할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노던준주〉 노던준주 혜택제도(Northern Territory Concession Scheme) 대상자는 전기에 대해 연간 최대 $1,200까지 청구할 수 있다. 

〈남호주〉 할인 카드 소지자와 난민 비자 신청자 에너지 지불을 충당하기 위해 최대 $241.43를 청구할 수 있다. 7월 1일부터 남호주 정부는 에너지 구호 법안의 일환으로 연간 500달러를 추가로 제공한다. 주정부를 통해 제공되는 에너지 할인 혜택도 제공한다고 발표했다. 

〈태즈매니아〉 7월 1일부터 자격이 되는 가구는 2년에 걸쳐 연간 $250의 전기요금 공제를 받을 수 있다. 

〈서호주〉 서호주는 몇 가지 에너지 지원을 제공하며 7월 1일부터 자격이 되는 가구는 가정용 전기 크레딧의 일부로 지원금을 추가로 받을 수 있다.

〈빅토리아〉 모든 빅토리아 가구에 $250 절전 보너스가 제공된다. 신청은 Victorian Energy Compare 웹사이트에서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