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포신문 디지털화를 시작한 KCC의 강병조 대표와 김대근씨 
동포신문 디지털화를 시작한 KCC의 강병조 대표와 김대근씨 

시드니의 비영리 한인 단체(사단법인)인 호주한인교육문화센터(Korean Culture Centre Incorporated: 이하 KCC)가 시드니를 비롯한 호주 한인사회에서 발간된 신문 등 정기간행물을 영구 파일로 보관, 검색할 수 있도록 하는 쉽지 않은 작업을 시작했다.

KCC의 강병조 대표와 김대근 회원이 장례지도사(funeral director)인 강 대표의 한솔장례 라이달미어 사무실(12 Pike Street, Rydalmere)에서 동포신문 디지털화 작업을 진행 중이다. KCC 회원들이 2년전부터 동포사회에서 필요한 일을 논의하다가 이 작업을 선정하고 1단계로 회원들이 먼저 모금을 했다.

석달 전 김대근씨가 켄버라의 국립도서관을 방문해 호주에서 발간된 한국어 간행물을 열람하고 보관 상태를 확인했다.

“국립도서관 관계자로부터 신문의 디지털화 작업에 대한 설명을 들었다. 소수민족 중 유대인 커뮤니티는 호주 유력지 시드니모닝헤럴드지처럼 디지털 파일로 이미 전환했다. 매채 당 소요되는 비용이 약 10만 달러정도라고 한다. 한국어 매체도 수만 달러가 들 것으로 예상된다. 시드니의 NSW 주립도서관에서는 마이크로필름으로 보관 중이다.” (김대근)

                                                호주소식 창간호(1982년 8월)
                                                호주소식 창간호(1982년 8월)

강 대표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수반된다는 점에서 종이 신문잡지를 PDF 파일로 전환해 보관하는 방식으로 이 일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결코 쉽지 않은 일이다. 우선적으로 해당 발행인이나 신문을 보관하고 있는 동포를 통해 종이 신문을 넘겨 받아  이를 한 장씩 PDF파일로 전환하는 작업을 할 계획이다. 대략 6개월을 예상한다. 가능하면 3개 보관 파일을 만들어 KCC, 호주 도서관, 한국(재외동포청)에 영구 보관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첫 작업의 일환으로 호주소식(발행인 김삼오 박사), 대한신보(발행인 조기성), 한호타임즈(발행인 배철상), 코리안 포스트(발행인 김방이), 대양주신문(발행인 김정엽) 등 동포사회 초기의 한국어 신문잡지들을 모으는 작업을 하고 있다. 단계적으로 지금도 발간되는 신문사에 연락해 자료 협조와 공유를 요청할 예정이다. 

호주소식은 창간호(1982년 8월호)부터 A4 사이즈로 축소해 3권의 책으로 보관 중인데 이것을 PDF 파일로 전환 중이다.

한호타임즈의 김대중 정치 재개 촉구 기사 
한호타임즈의 김대중 정치 재개 촉구 기사 

“80년대 초반부터 2023년까지 약 40년의 호주 한국어 신문을 디지털 파일로 전환하는데 약 6개월 정도 걸릴 것으로 에상한다. 1단계로 여기까지 추진하고 그 후는 후배들의 몫이 될 것이다. 호주 한인사회의 역사가 담긴 신문을 영구 보관하고 필요할 때 검색할 수 있으면 호주동포사회의 발자취를 남길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클 것이다.” (강병조 & 김대근)  

강 대표는 “일부 신문사는 수십년치의 종이 신문을 보관하다가 홍수 등으로 소실된 경우도 있다. 동포 신문사들이 재정적으로 매우 어렵다. 동포사회의 역사가 없어지기 전 디지털화를 서둘러야 한다”라고 필요성을 강조하고 “이 작업은 꼭 필요한 일이다. 취지에 공감하는 동포들의 후원을 당부드린다”라고 덧붙였다. 

1999년 시드니 동포들이 설립한 KCC(일반 회원 40여명)는 다양한 교육, 문화활동을 통해 건강한 동포사회를 만들어 가는 것이 목적이다. 

KCC 부설 시드니한국문화학교는 매주 토요일 시드니 북서부 체리브룩 초등학교 시설을 빌려 한글학교(초등학교 1-6학년 과정)를 운영한다. 한글 공부(2시간) 외 피아노 또는 미술 레슨을 병행하고 있다. 그 외 청소년 교실, 풀뭉패 필굿, 민중가요노래패 하날소래, 나비독서회, 두발로 하이킹 등 동아리 활동과 시민운동 연대 활동을 하고 있다. 

종이신문 호주동아를 PDF 파일로 전환하는 작업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