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뉴질랜드 FIFIA 여자 월드컵이 7월 20일 개막한다. (사진:shutterstock)
호주-뉴질랜드 FIFIA 여자 월드컵이 7월 20일 개막한다. (사진:shutterstock)

7월 20일 FIFA 여자월드컵 개막전이 일주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미 100만장 이상의 티켓이 판매된 이번 여자월드컵은 역사상 가장 많은 관중이 참여하는 여자 스포츠 경기가 될 예정이다.  

월드컵은 언제, 어디서 열리나

2023 FIFA 여자월드컵은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개최되며 7월 20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다. 경기는 멜버른의 아미 파크(AAMI Park), 시드니의 스타디움 오스트레일리아(Stadium Australia), 시드니 풋볼 스타디움(Sydney Football Stadium )등 을 비롯한10개의 경기장에서 펼쳐진다.

개막전은 뉴질랜드 오클랜드 에덴 파크(Eden Park)에서 뉴질랜드와 노르웨이의 경기로 시작되며, 호주 시드니 스타디움 오스트레일리아(Stadium Australia )에서 호주와 아일랜드의 경기가 열린다.  

개최국인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각각 준결승전을 치르고, 8월 20일에 스타디움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월드컵 결승전이 열릴 예정이다.

우승 후보는 누구?

이번 여자월드컵 참가국은 지난 2019월드컵보다  8개국이  늘어난 총 32개 팀이 참가한다. 그 중 미국과 잉글랜드가 가장 유력한 우승 후보로 꼽히고 있으며 스페인, 독일, 프랑스, 호주가 그 뒤를 잇고 있다. 

콜린 벨 감독이 이끄는 한국 대표팀은 이번 대회가 3회 연속 본선 출전이다. 세계 랭킹 17위에 올라 있는 한국팀은 16강 진출을 충분히 노려볼 만하다. 한국팀의 최고 성적은 2015년 캐나다 대회 16강 진출이다. 

미국은 1991년 여자 월드컵이 시작된 이래 총 8개의 우승 트로피 중 4개의 우승 트로피 보유국이다.  FIFA 랭킹 1위인 미국이 올해도 우승컵을 거머쥐게 되면 남녀 월드컵에서 3회 연속 우승한 최초의 우승국으로 이름을 올리게 된다. 

잉글랜드는 유럽에서 챔피언으로 최정상에 올라있지만,  주전 선수인 베스 미드(Beth Mead )와 주장 리아 윌리엄슨(Leah Williamson )이 모두 ACL부상(무릎 십자인대파열)으로 결장하고, 프랜 커비(Fran Kirby )역시 무릎 부상으로 타격이 있는 상태이다.

독일은 월드컵에서 2회 우승을 차지했으며, 노르웨이와 일본은 각 1회씩 우승 경력을 가지고 있다. 

호주는 2010년 아시안컵 우승국이었지만, 2018 아시안컵 결승에서 패배의 쓴잔을 마신 이후 월드컵에서 8강, 주요 대회에서 준결승까지 진출하지 못했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대회는 2021년 도쿄 올림픽으로, 동메달 결정전에서 미국에게 승리를 내어주고 랭킹 4위를 차지했다. 

2019년 프랑스 월드컵 우승국인 미국이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이다. (사진: shutterstock)
2019년 프랑스 월드컵 우승국인 미국이 가장 강력한 우승후보이다. (사진: shutterstock)

월드컵 경기 대진표는?

토너먼트로 진행되는 경기는 조별 예선, 16강, 8강, 준결승, 결승 등 총 5단계로 치뤄질 예정이다. 조별 예선 후 각 조에서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두 팀이 16강에 진출하며, 이후 토너먼트 방식으로 경기가 진행된다. 

한국팀은 콜럼비아, 모로코, 독일과 함께 H조에 편성되어 있으며 다음의 일정에 따라 시합을 치룬다.

7월 25일

콜롬비아-한국(한국시각 오전 11시, 시드니 풋볼 스타디움)

7월 30일

한국-모로코(한국시각 오후 1시30분, 힌드마시 스타디움)

8월 3일

한국-독일(한국시각 오후 7시, 브리즈번 스타디움)

개최국인 호주는 아일랜드, 나이지리아, 캐나다와 함께 B조에 속해있으며, 조 1위를 차지할 경우 D조 2위와 맞붙게 된다. D조에서는 덴마크 또는 중국을 강력한 우승후보로 예상하고 있다. 월드컵 결승전은 8월 20일에 호주 스타디움에서 열린다.   

티켓 구매는 어디서?

작년 10월에 티켓 판매가 시작되었으면, 빠르게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다. 특히 호주 경기의 경우 거의 매진된 상태이다. 

6월 초, FIFA 회장인 지안니 인판티노(Gianni Infantin) 는 100만 장 이상의 티켓이 판매되었다고 말했다. 그 밖에도 많은 경기의 티켓도 빠르게 매진되고 있어 현장에서 경기를 관람하고 싶다면 서둘러 티켓을 구매해야한다. 

최저가 티켓의 가격은 약 40달러부터 시작하며, 결승전 티켓은 최대 120달러로 판매된다. 시야제한석은 성인 $15, 어린이 $8에 구매할 수 있다.

 FIFA.com/tickets은 월드컵 티켓을 구매할 수 있는 유일한 공식 사이트로, 호주 거주자, 뉴질랜드 거주자, 해외 거주자 등 세 가지 옵션이 제공된다. 또한 재판매 플랫폼도 있으므로 이미 매진 된 경기의 티켓을 계속해서 확인할 수 있다. 

 

2023 FIFA 월드컵 상금은 얼마일까?

2023 FIFA 월드컵은 역대 여자월드컵 중 가장 큰 상금 규모인 총상금 2억 2,600만 달러이다. 이 중 1억 6,300만 달러가 선수들에게 지급될 예정이다. 2019년보다 5배 많지만 2022년 카타르에서 남자 선수들이 받은 상금의 3분의 1 수준이다.

팀, 선수별 배당 받는 상금 규모는? 

<팀별 상금규모> 팀 조별 예선 : 235만 9,098 달러  16강전: 282만 7,893 달러  8강전: 329만 6,688 달러  4위: 371만 2,554 달러  3위: 394만 6,951 달러  준우승: 455만 9,409 달러  챔피언: 648만 7,518 달러

우승팀은 638만 6,000 달러를 획득하며, 각 선수는 40만 2,000 달러를 받게 된다. 모든 팀은 예선 진출로 최소 232만 2,000 달러를 지급받으며, 모든 출전 선수는 최소 4만 4,000 달러를 보장받는다.

경기장에서 생중계 방송을 직접 관람하지 못하는 팬들을 위해 모든 경기는 옵터스 스포츠(Optus Sport)에서 생중계 되며, 세븐 네트워크(Seven Network)에서 방송된다. 

또한, 대회가 열리는 동안 9개의 개최 도시에서 FIFA 팬 페스티벌이 열릴 예정이며, 무료 입장이 가능하다. 팬들이 모여 함께 경기를 관람할 수 있는 스크린, 다양한는 음식, 라이브 공연 등 경기 이외에 함께 즐길거리들이 마련되어 있다. 

즐길 수 있는 음식들은 일반적인 페스티벌들보다 한 차원 높은 수준으로, 시드니 원주민 출신 셰프 샤론 윈저(Sharon Winsor)가 준비한 호주식 바비큐와 세련된 셰프 조쉬 닐랜드(Josh Niland)의 참치 치즈버거가 제공될 예정이다. 

라이브 공연으로는 호주 현지 아티스트인 제시카 마우보이(Jessica Mauboy), 잭 리버(Jack River), 미아 레이(Mia Wray), 니나 라스베이거스(Nina Las Vegas), 자코틴(Jacotene)이 경기 기간 내내 공연을 펼칠 예정이다. 

FIFA 팬 페스티벌 장소

호주

Adelaide/Tarntanya – Festival Plaza

Brisbane/Meaanjin – South Bank Parklands

Melbourne/Naarm – Federation Square

Perth/Boorloo – Forrest Place

Sydney/Gadigal – Tumbalong Park

뉴질랜드

Auckland/Tāmaki Makaurau – The Cloud

Hamilton/Kirikiriroa – Claudelands Event Centre

Wellington/Te Whanganui-a-Tara – Shed 6

Dunedin/Ōtepoti – Dunedin Town Hall & Glenroy Auditorium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