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shutterstock)
(사진: shutterstock)

딜로이트(Deloitte)가 정부 정보 오용 사실을 인정하면서 PwC(프라이스워터하우스쿠퍼스) 조세 기밀 유출 파문이 4대 컨설팅 회사, 이른바 ‘빅4’ 대한 비판으로 확대되는 양상이다.

케이티 갤러거 재정장관은 월요일(17일) ABC 라디오 인터뷰에서 공공 서비스에 대한 정부의 외부 컨설팅 의존도가 너무 높고 심각해서 “균형이 맞지 않는다”고 인정했다. 

노동당 집권 전 총선 공약 때 ‘의존도를 줄이겠다’는 공약을 내세웠는데, 그녀가 1년 동안 장관직을 수행하면서 사태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게 됐다는 것이다.

갤러거 장관은 “이를 바로 잡기 위한 조처를 하고 있지만, 지난 5~7년 동안 불균형이 발생한 방식 때문에 시간은 다소 걸릴 것”이라고 했다.

사안의 경중과 깊이에 대한 정부의 태도를 보여주는 이 발언은 이날 열린 의회 조사를 염두에 두고 나왔다. PwC 기밀 유출 사태가 촉발한 재정・공공행정 상원상임위원회 조사에 빅4 중 하나인 딜로이트 관계자가 출석하기로 예정돼 있었다.

딜로이트는 상임위원회에 제출한 문서에서 정부 계약과 관련한 두 건의 이해 상충 사건을 알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해 딜로이트는 감사원과 계약을 맺고 한 정부 기관의 환경, 거버넌스 등의 자료를 감사했는데, 감사원의 사전승인 없이 같은 정부 기관의 회계감사 일을 맡았다. 이는 딜로이트 자체 정책을 위반한 것으로, 이후 감사원은 ‘독립성 위협은 없었다’고 결론냈다.

딜로이트는 “조직적 이해상충”이 발견된 이후애 내무부 계약을 해지한 사건도 언급했다. 딜로이트가 IT 조달 부서 자문 역할을 하는 중에 한 딜로이트 파트너가 해당 부서 일을 따내기 위해 입찰하는 회사에 파견됐다.

호주 가디언에 따르면, 이 대형 회사에서는 지난 회계연도에 9번의 추가 기밀 또는 독점 정보 오용 사례가 발견됐다. 하지만 이 사례에 대한 상세 정보는 상원에 제출되지 않았다. 

딜로이트는 “정부 업무와 관련된 다른 중대한 이해 상충 문제에 관해서는 알지 못한다”고 상원에 밝혔다.

호주경쟁소비자위원회(ACCC) 전 위원장인 앨런 펠스는 이날 상원에서 4대 컨설팅 회사들이 사리사욕을 채우면서 정부와 납세자로부터 돈을 뜯어내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지난해 정권을 잃은 자유-국민연립 정부는 공공 서비스 운영의 3분의 1을 아웃소싱하면서 208억 달러를 사용한 것으로 올해 초 감사에서 드러났다. 빅4 회사가 체결한 정부 계약 가치는 10년 동안 400% 늘었다고 한다.

펠스 전 위원장은 이번 조사에서 이들 회사가 사익을 추구하기 위해 협상력을 활용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는 “빅4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빅4는 더 높은 가격을 뽑아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대형 컨설팅 회사들의 정치 기부금도 따져야 할 문제다. 기부금 헌납이 경쟁 입찰에서 유리하게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펠스 전 위원장은 이러한 기부금 관행은 “건강하지 않다”며 이를 상당한 수준으로 제한하거나 당분간 금지하기를 권했다.

PwC는 조세 기밀 유출 사태 이후에 땅에 떨어진 국민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정치 기부를 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 다른 4대 컨설팅 회사가 이를 따라갈지는 미지수다.

딜로이트 최고경영자(CEO)인 애덤 포윅은 의회 조사에서 펠스 전 위원장의 제안을 지지하지는 않지만, 규제 감독 강화를 위한 정부 조사는 환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그는 회사가 정부 정보를 오용한 잘못에 상업적 이익을 얻으려는 의도는 없었으며, 한 사건의 관련자는 임시 휴직(stand down) 처리됐다고 전했다.

딜로이트의 스네자 펠루시 최고위험관리책임자(CRO)는 정부 기밀 정보에 접근 권한이 있었던 해당 직원이 회사 내의 다른 사람과 “부주의하게” 이를 공유하여 딜로이트 프로토콜을 위반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4대 기업인 KPMG의 전 파트너 브랜던 라이언은 빅4의 파트너십 구조가 회사 임원들이 회사법의 제재를 받지 않도록 설계돼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빅4에 대한 ‘호주식 특검’ 로열커미션을 진행하고, 공공 부문 컨설턴트 로테이션 제도를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