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투표 날짜를 발표한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는 국민투표가 호주를 바꿀 한 세대에 한 번 있을 기회라며 찬성투표를 독려했다.(사진:ABC)

원주민 대변 기구 '원주민 목소리(이하 보이스)' 헌법 명문화를 위한 국민투표 날짜가 10월 14일로 확정됐다.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는 오늘(30일) 애들레이드에서 20년 만에 치러지는 국민투표 날짜를 발표했다.

그는 "국민투표 아이디어는 국민에게서 나왔고, 국민에 의해 결정될 것"이라며 "그날 모든 호주인은 호주를 하나로 모으고 더 좋게 바꿀 수 있는, 한 세대에 단 한 번 있을 기회를 가질 것"이라고 말했다. 

노동당 정부가 제안한 보이스는 의회와 연방정부에 원주민 관련된 사안에 대해 조언할 수 있는 권한을 보유한다.

호주의 가장 최근 국민투표는 실패로 돌아간 1999년 국민투표다. 마지막으로 국민투표가 가결된 것은 1977년 실시된 투표가 마지막이다. 

호주선거관리위원회(AEC・이하 선관위)는 선거인 등록률이 97.5%에 달함에 따라 이번 국민투표가 호주 역사상 가장 큰 선거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2022년 말 이후 원주민의 선거인 등록이 급증한 것이 등록률에 영향을 줬다.

헌법 개정 요건에서나, 여론의 흐름에서나 이번 국민투표도 만만치 않은 험로가 예상된다.

개헌을 위해선 반드시 '‘이중 과반(double majority)’ 요건이 충족돼야 한다. 

모든 주/준주에서 취합된 전체 투표수에서 찬성투표 수가 50%를 넘겨야 함은 물론이고, 6개 주 중 적어도 4개 주의 찬성투표 수도 각 주에서 과반수를 기록해야 한다.

연방정부는 이 허들을 뛰어넘기 위해 유권자의 강력한 지지가 필요하지만, 여론이 호락하지가 않다.

주요 여론조사들에서 일관적으로 관측되고 있는 사실은 보이스 지지율이 하락하고 있다는 것이다.

리졸브(Resolve)의 8월 여론조사에 따르면, 이번 국민투표에 대한 전국 지지율은 46%로 과반에 미치지 못한다. 작년 말까지만 해도 찬성 유권자 수가 전체의 62%에 달했었다.

각 주의 상황도 형세가 좋지 않다. 이 조사에서 국민투표 요건을 충족하는 주는 빅토리아주(51%)와 태즈매니아주(55%) 두 곳밖에 없다.

뉴사우스웨일스주(46%), 퀸즐랜드주(41%), 남호주주(46%), 서호주주(44%) 모두 찬성 여론이 절반을 밑돈다.

에센셜(Essential)가 실시한 8월 여론조사에서는 개헌 지지율이 50%를 넘는 주가, 수치가 나오지 않은 태즈매니아주를 제외하고 단 한 주도 없었다.

호주 시민권자는 이전 국민투표와 마찬가지로 투표용지에 찬성 또는 반대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한다. 

선관위는 1,300만 가구에 국민투표에 대한 양측 주장을 요약한 팸플릿을 발송했다. 여러 언어로 번역된 찬성/반대 팸플릿 번역본은 곧 발간될 예정이다.

선관위는 문화적, 언어적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시민이 국민투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다양한 언어로 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여기에 한국어도 포함돼 있어서,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참고할 수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