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칼럼은 호주에서 살아가는데 있어 실제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가운데 이민자들이 호주 사회로의 순조로운 융합을 돕기 위한 뜻에서 기획되었다. 노인과 장애인 복지 서비스를 포함, 다양한 서비스 분야에서 뜻하지 않게 만나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기관의 도움으로 이를 잘 극복한 사람들 그리고 자원 봉사자를 포함, 사랑으로 일하는 사람들의 이야기와 함께 한인 커뮤니티에서 필요로 하는 내용들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번 칼럼에서는1980년대 이민 와서 오랫동안 가구 디자이너로서 자신의 작품에 한국의 정신을 담아 온 카스 고객 김이기 선생님(가명)이 보내온 글을 한인 커뮤니티에 공유하고자 2회에 걸쳐 소개한다(편집자주).

세월이 이리도 빠를 수가 있을까. 육십이 엊그제 같은데 벌써 칠십이 되었으니 십년은 정말 화살처럼 빠르다. 그리고 많은 것들이 수시로 변한다. 세상도 변하고 나의 육체도 변한다. 멀쩡하던 몸이 어느 날 갑자기 아프다. 전혀 예기치 않은 날, 예기치 않게 아프다. 그래서 육십이 넘으면 자신의 몸에 세심한 관심을 더욱 가져야 함을 더욱 절실히 깨닫는다. 

2년 전 어느 날 몸무게가 줄었다. 한 달 새 4 킬로가 줄었다. 그래서 CT를 찍었다. 한쪽 폐에 새끼 손톱만한 게 보인다. 6개월 뒤에 또 찍었다. 그만한 크기의 작은 그림자는 커지지 않고 그 자리에 그대로 있다. 일년 뒤에도, 이년 뒤에도 그대로였다. 그런데 금년에 다시 CT를 찍었을 때 작은 그림자가 조금 커졌다는 진단이 나왔다. 전문의를 만났다. 우선 폐 기능 검사를 받았다. 호흡을 폐로 깊게 마시고 뱉고, 또 깊게 마시고 뱉고, 세 가지 각각 다른 검사를 받았다. 그리고 바로 결과가 나왔다. 전문의가 말했다. ‘담배를 얼마나 오래 피셨나요?’ ‘한 삼 십년 되었지요.’  ‘다행히 담배를 끊은 지 오래 되었기 때문에 폐 기능이 그리 나쁘지는 않지만 폐 기능이 79% 밖에 안 나옵니다.’

다음 검사는 조직 검사와 전이 검사였다. 그런데 조직 검사는 웨스트미드 병원에서 하고  전이 검사는 와룽가(Wharoonga)에서 하게 되었다. 이 두가지 검사에는 모두 보호자를 동반해야 된다는 단서가 붙어 있었다. 당장 같이 가 줄 사람이 없는데 어찌해야 되는지 막막하기만 했다. 허리 통증 때문에 ‘My Aged Care’에 등록은 해 놓은 상태였지만 등록한 지 얼마되지 않았고 이용해 본 일도 없어서 이 곳에서 도움을 받으리라고는 생각도 못했다. 그러나 일단 카스의 담당 코디네이터에게 알려야 될 것 같아 연락했는데 뜻밖에도 모든 도움을 다 받을 수 있다는 반가운 소식을 듣게 되었다. 

호주 현목 상감 바둑판 (Australian Huon pine Badook board - go game board). 
호주 현목 상감 바둑판 (Australian Huon pine Badook board - go game board). 

예기치 않은 카스의 도움

담당 의사는 일단 폐의 종양이 암이라고 판단을 내린 것 같았다. 그래서인지 여러가지 검사가 일사분란하게 신속히 진행되었다. 그리고 검사가 있는 날에는 카스에서 교통 및 동반자 서비스를 미리 준비해주어서 편하게 검사를 받을 수 있었다.  3주 만에 나온 결론은 폐암 1기였고 로얄 알프레드 병원에서 수술도 잘 받았다. 다행스럽게도 초기 발견으로 다른 항암 치료나 부가적인 치료를 받지 않아도 되었다. 그저 잘 먹고 운동하며 몸을 잘 관리하면 되었다. 그런데 병원에 일주일 동안 입원해 있으면서 마취를 하고 여러 가지 약 복용으로 입 맛이 돌아오지 않는 것이 문제였다. 퇴원하고도 거의 한달여 동안은 심한 수술 통증으로 강한 진통제를 복용해야 되니 회복을 위해 잘 먹는 일은 중요했는데 건강한 식사를 한다는 일이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니었다. 이 때도 카스의 도움이 정말 컸다. 카스에서 소개해 준 음식 배달로 조금씩 입맛이 살아났고 다양한 음식을 먹게 되니 이제는 거의 수술 전 입맛으로 돌아온 것 같다. 아직 수술 통증이 남아 있어 움직임이 자연스럽지는 않지만 음식과 청소 등 일상 생활에 꼭 필요한 부문에서 카스의 도움을 받고 있어 큰 불편함 없이 산다. 이 자리를 빌려 카스와 담당 코디네이터에게 깊은 감사의 인사를 전한다. 일주일 간의 짧은 병원 생활이었지만 그 곳에서 많은 것을 느꼈고 참으로 값진 시간이 되었다. 잘 먹을 수 있다는 것, 편안히 잘 수 있다는 것, 내 발로 화장실을 갈 수 있다는 것, 내가 가고 싶은 곳을 갈 수 있다는 것… 우리가 늘 하는 일상의 것들이 얼마나 축복된 일이고 감사한 일인지 병을 얻고서야 새삼 깨닫게 되었다. 

2006년 소공동 롯데 명품관에서 있었던 전시회에서 한 고객이 유심히 작품을 살펴보고 있다
2006년 소공동 롯데 명품관에서 있었던 전시회에서 한 고객이 유심히 작품을 살펴보고 있다

이루고 싶은 꿈

호주에서 살면서 사람들로부터 많은 것을 받았다. 그들로부터 받은 친절과 배려, 관심과 보살핌, 그 속에서 하고 싶은 일을 할 수 있었고 많은 것을 이루었다. 그렇다고 큰 부자도 아니고 대단한 사람도 아니지만 지금의 마음은 참 평화롭다. 아름답고 평화로운 나라에서 가까운 사람들과 더불어 산다는 것, 이 또한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이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내가 한국으로 돌아가기 위해 열심히 연구하며 배웠던 목공예와 가구 디자인을 위해 이 곳에서 못다한 꿈을 펼쳐보는 것이다.

내가 위급할 때 도움 받았던 카스는 노약자들에게는 정말 고마운 단체이다. 그리고 한국인 직원들이 있어 한국어로 소통이 가능하니 참으로 편리하다. 그런 카스가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여 늘 우리 곁에서 동고동락하는 모습을 지켜 보고 싶다.

한편, 김이기 선생님이 제작한 바둑판에 사용된 목재는 세계에서 유일하게 타즈마니에서만 소수가 자라는 희귀목인 현목(Huon Pine)으로 제작되었다. 그동안 한국에서 사용된 바둑판은 다리 모양이 일본 식민지 시대에 만들어진 일본 사쿠라 꽃잎을 바탕으로 디자인된 것을 사용해 왔는데 작가는 우리 고유의 전통적 디자인을 연구, 현대적 감각으로 승화시키는 작업을 진행하고 이것을 널리 알리는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작가는 후세에 길이 남길 목적으로 모든 바둑판을 상감기법으로 제작하여 거의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 카스 페이스북: facebook.com/CASSKorean 

● 카스 네이버 카페: cafe.naver.com/cassko  

● 카카오톡 채널: pf.kakao.com/xjdKxgs (링크 클릭 후, 화면 상단의 ch+ 이미지를 클릭하면 추가됨)   

● 카스 노인 복지 팀 상담 및 문의: 

   9718 8350, 0418 350 201, Bonnie_Park@cass.org.au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