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더튼 야당 대표(왼쪽)와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오른쪽)
피터 더튼 야당 대표(왼쪽)와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오른쪽)

유대계 의원들은 반유대주의의 확산을 경계하며 폭력이 더 확대될 수 있다고 우려한다. 그런데 야당에서는 반유대주의 문제를 정략적으로 활용해 정부를 압박하려 하고 있다.

지난 금요일 팔레스타인 지지자와 유대계 커뮤니티 간의 충돌이 있었던 빅토리아주 콜필드(Caulfield)를 지역구로 둔 조시 번즈(Josh brns) 하원의원은 현재 반유대주가 "내 생애 최악"인 수준이라고 말했다.

노동당 소속 번즈 하원의원은 "호주에서 폭력이 확대되는 것을 보고 싶지 않고, 우리는 사람들의 안전을 보장해야 한다"며 "지금보다 상황이 더 악화될 수도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폭력을 부추기지 않기를 정말로 촉구한다"고 밝혔다. 

동료 유대계 하원의원이자 자유당 의원이인 줄리언 리서(Julian Leeser)는 호주의 반유대주의는 "항상 문제였다"고 짚으면서 10월 7일 하마스 공격 이후 그 정도를 벗어났다고 우려했다.

리서 하원의원은 "사람들은 자신의 신앙이 무엇이든 이 나라에서 안전하게 자신의 신앙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에서, 야당 대표는 이스라엘-하마스 전쟁과 이에 따른 국내 갈등, 전쟁에 대한 태도 등을 문제 삼아 앤소니 알바니지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그러다 피터 더튼 대표는 반유대주의 문제와 구금된 난민 방면 문제를 한 데 묶는 동의안을 발의해 알바니지 총리의 분노를 샀다. 

최근 야당은 무기한 난민 구금은 불법의 대법원의 판결에 따라 84명의 구금자를 방면한 연방정부의 결정을 공격하고 있다.

더튼 대표는 수요일(15일) 의회에서 구금자 방면 문제에 반유대주의 확산을 덧붙여서 우려를 표명하는 동의안을 밀어붙였다. 

알바니지 총리는 야당이 "반유대주의를 무기화했다"고 반발하면서 정부는 유대인과 무슬림 커뮤니티 모두의 권리를 옹호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현재 호주 유대인들은 두려움에 떨고 있다"고 인정하면서도 "아랍계 호주인, 이슬람계 호주인, 히잡을 쓴 여성들이 위협을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말했다.

무소속 하원의원들도 야당의 전술을 비판했다. 조이 대니얼(Zoe Daniel) 하원의원은 야당이 "사회 분열을 조장한다"고 주장했다. 알레그라 스펜더(Allegra Spender) 하원의원은 "반유대주의 정치화는 비양심적"이라고 했다.

유대계 의원인 번즈 하원의원은 더튼 대표가 반유대주의와 난민 구금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반유대주의에 대처하는 것은 모든 의원의 책임이고, 대법원의 결정과는 완전히 별개의 문제"라며 "두 가지는 합쳐져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반면 리서 하원의원은 알바니지 총리의 '반유대주의 무기화' 발언에 동의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리서 하원의원은 "두 사안 모두 국가 안보와 관련이 있고, 더튼 대표는 그것을 지적한 것"이라고 했지만 "의회에서 다양한 문제를 하나로 묶어서 논쟁을 벌이는 것은 아무 소용이 없다'고 ABC에 말했다. 

대법원 판결 문제와 관련해, 구금 상태에서 풀려난 망명 신청자를 규제하기 위해 정부가 목요일(16일) 오전에 상정한 법안이 의회를 통과했다. 

해당자들은 이민장관의 권한에 따라 기존의 보고 의무에 더해 전자 발찌 착용, 통행 금지, 접근 금지 명령 등의 제약을 받게 될 수 있다. 만약 비자 조건을 위반하면 최대 5년의 징역형에 처할 수도 있다.

한편, 최근 에센셜 여론조사에 따르면, 호주 여론은 가자지구 분쟁이 호주 내 팔레스타인인과 유대인 간의 적대감을 촉발할 수 있다는 우려가 상당하다(63%). 

또한 호주인들은 호주가 전쟁에 관여하지 않고 양쪽 어디에도 도움을 주어서는 안 된다고 보고 있다(64%).

다만, 이스라엘의 대응이 적당하다고 응답한 비율은 35%로 전달 조사의 42%에서 7%포인트 줄었다. 

호주가 이스라엘을 지원해야 한다는 의견에 동의한 응답자는 23%에서 17%로 줄어든 데 반해 팔레스타인을 도와야 한다는 견해를 낸 응답자는 13%에서 21%로 늘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