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소니 알바니지 총리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는 "호주 국민에게 돈을 돌려주라"는 야당의 공세와 함께  '3단계 감세'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입장을 내놓으라는 압력을 받고 있다. 

총리는 세율 인상에 대한 입장을 명확히 해달라는 요청에 대해, 지난 총선 이후에 이 사안에 관한 견해는 바뀐 적이 없다고 월요일(15일) 밝혔다.

그는 "첫 번째는 정부의 입장이 변하지 않았다는 것이고, 두 번째는 불평등이 문제이며, 정부는 이를 개선할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발언은 해석의 여지를 남겼고, 야당은 감세에 대한 정부 약속을 둘러싼 불확실성을 강조하고 있다. 

전임 정부인 스콧 모리슨 정부는 3단계로 구성된 조세 개혁을 시작했다.

올해 7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인 마지막 3단계는 12만 달러에서 18만 달러 사이의 소득에 대한 37% 세율 구간을 없애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4만 5,000달러에서 20만 달러 사이의 모든 소득에 대해 30%의 소득세율을 제안한다.

알바니지 총리는 세 혜택이 더 넓은 소득 범위로 확대될 것이라는 점을 전달하려고 애썼다.

그는 "3단계 세금 감면은 45,000달러부터 시작한다"며 "45,000달러가 연 소득이라면 그는 부유한 사람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러나 국민당의 바나비 조이스 하원의원은 노동당에 감세에 대한 약속을 확고히 할 것을 촉구했다. 

조이스 하원의원은 "그것은 정부의 돈이 아니라 여러분의 돈이다. 납세자의 실효 세율이 올라갔다"며 "정부는 여러분의 돈을 더 많이 가져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우리는 돈을 돌려주기 시작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호주 국민을 상대로 한 사기극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