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월시 빅토리아 야당 원주민 담당 의원(사진:ABC)
피터 월시 빅토리아 야당 원주민 담당 의원(사진:ABC)

빅토리아 야당이 빅토리아 원주민과의 주 기반 조약에 대한 지지를 철회하면서 수년간의 초당적 지지를 끝냈다. 조약과 관련된 문화유산 절차로 인한 지연에 대한 우려가 커져서다. 

야당 원주민 담당 의원이자 빅토리아 국민당 대표인 피터 월시(Peter Walsh)는 현행 문화유산 제도가 주의 주택 건설 비용을 높인다는 부동산 개발업자의 우려에 공감했다.

월시 주하원의원은 "주정부 법에 따라 전통 소유자 그룹(Traditional Owner Group)이 독점권을 가지고 있다"고 A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적했다. 

그는 "일정에 대한 강제성도 없고, 실제 정해진 수수료 구조도 없으며, 불복 절차도 없다"며 토지 소유자의 규정 준수 부담을 줄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월시 의원은 전통 소유자 정착법(Traditional Owner Settlement Act)과 문화유산법이 변경될 때까지 조약을 지지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그는 "문화유산이 있는 곳에 문화유산이 보호되기를 원한다. 그러나 문화유산이 없는 곳에서 사람들이 엄청난 비용을 들이는 것을 보고 싶지 않다"고 말했다.

존 페수토(John Pesutto) 야당 대표는 조약을 통한 변화의 제도화 가능성에 대해 "사람들이 분열감을 느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페수토 대표는 작년 원주민 목소리 국민투표의 실패를 조약에 대한 지역사회의 지지가 제한적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사례로 언급했다.

올해 말 주정부와 조약 협상에 참여할 예정인 원주민 단체는 연립정부의 정책 변경에 대해 실망감을 드러냈다.

First Peoples' Assembly의 루벤 버그 공동 의장은 문화유산법의 불완전성을 인정하면서도, 조약이 의미 있는 방식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다. 

빅토리아 원주민 보건 단체의 최고 기관인 VACCHO는 야당의 움직임이 반-원주민목소리 정서를 이용한 "무자비하고 냉담한 책략"이라고 비판했다. 

재신타 앨런(Jacinta Allan) 주총리는 문화유산 문제를 조약 절차에서 물러나는 이유로 삼은 동기에 의문을 제기했다. 

빅토리아 녹색당은 빅토리아 주정부에 원주민 단체와 조약을 위해 계속 협력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