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hutterstock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는 저소득층과 중산층을 위한 구제책을 다시금 강조하며 추가 생계비 안정책에 대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알바니지 총리는 수요일(24일) 열릴 긴급 당 회의에서 생계비 정책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히면서, 연방정부가 경제적 어려움에 처한 국민을 지원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노동당은 호주인들의 재정적 부담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정한다.

문제는 새 지원책에 필요한 재원을 어떻게 마련하느냐에 있다. '3단계 소득세 감세'를 철회할지를 두고 노동당 내부에서 다툼이 나오는 이유다.

2024년 7월부터 시행될 예정인 3단계 감세 조치를 향한 핵심 비판은 그 혜택이 주로 고소득층에 돌아간다는 것이다. 

이 감세안은 12만 달러에서 18만 달러 사이의 과세 구간을 없애고, 최고 세율 과세 구간을 20만 달러초과부터로 높이며, 4만 5,000달러에서 20만 달러 사이의 모든 소득자에 대한 세율을 30%로 낮춘다. 

노동당 내에서는 공정성을 강화하기 위해 감세안을 수정해야 한다는 주장과 선거 공약을 위반하면 야당에 탄약을 제공할 수 있다는 주장이 맞붙어 있다. 

2GB 라디오는 오늘(22일) 연방정부가 저소득층과 중간 소득층에 혜택을 주기 위해 면세 기준을 높이고, 소득 최상위층에 대한 18만 달러 기준을 유지하는 등의 수정안을 고려하고 있다고 했다. 

연방정부는 아직까지 정부 계획에 변화는 없다는 입장이다. 

알바니지 총리는 "감세는 7월에 시행될 것"이라고 언급했으나, 3단계 감세안의 수정 가능성은 구체적으로 거론하지 않았다. 

만약, 연방정부가 3단계 감세안을 수정하기로 한다면 추진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녹색당과 재키 램비, 데이비드 포콕 등 주요 크로스벤치 상원의원이 수정을 요구한 상황이라, 야당의 지지가 필요하지는 않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