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호주 유권자 5명 중 3명은 연방정부가 내놓은 3단계 감세안 수정안을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호주연구소 조사에 따르면, 호주인의 58% 중산층과 저소득층이 더 많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정책 재조정을 선호한다. 

유권자 1,017명을 대상으로 1월 23일부터 29일까지 실시한 이 조사에서 65%가 선거 공약을 어기는 한이 있더라도 변화하는 상황에 맞게 경제 정책을 조정해야 한다는 데 동의했다.

특히, 고소득층인 20만 달러 이상 소득자의 약 절반도 3단계 감세 정책의 재설계를 지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분의 1만 정책 유지를 바란 것과는 대조적이다.

3단계 감세안을 현안대로 유지하기를 원한 응답자는 전체의 16%에 불과했다. 자유-국민연립 지지자도 4명 중 1명만 원안대로 정책이 시행돼야 한다고 생각했다.

호주연구소의 리처드 데니스 박사는 이번 조사 결과에 대해 "스콧 모리슨 시대의 3단계 감세는 나쁜 경제 정책이며, 소득이 가장 높은 유권자들도 이를 인식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데니스 박사는 유권자들이 정부가 현재의 경제 현실에 대응해야 할 필요성을 인정하는 것을 중요하게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수정된 감세안은 세금 감면 혜택이 중저소득층에 유리하게 조정됐다. 

이에 따르면, 소득세 최저세율은 19%에서 16%로 인하하고, 세율 32.5% 구간은 30%로 내려가는 동시에 연 소득 4,5001달러에서 135,000달러 사이로 과세 대상이 넓어졌다. 

연 소득 7만 3,000달러의 경우, 약 1,500달러의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다. 고소득층 개인 납세자는 당초 제안된 9,075달러에서 절반으로 줄어든 4,500달러의 감세 효과를 보게 된다. 

야당은 정부가 선거 공약을 어겼다고 비판하면서 의회에서 수정안을 지지할지 여부를 아직 결정하지 않고 있다.

아직 입장을 정리하지 않은 무소속 의원들은 유권자의 의견을 수렴하고 있다. 

녹색당은 새 감세안이 여전히 부자들에게 주된 이득이 돌아간다면서, 시행 첫해에 상위 20%의 소득자가 혜택의 50%를 받을 것으로예상된다고 주장한다. 

노동당은 이번 변화가 인플레이션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서민의 생활비 부담을 덜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