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3단계 감세안의 개요를 설명하고 있는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사진:ABC)
새 3단계 감세안의 개요를 설명하고 있는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사진:ABC)

호주 유권자 대다수가 노동당 정부가 수정한 3단계 감세안을 지지하며, 고소득층보다 중저소득층에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는 것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신 에센셜 여론조사에 따르면, 1,148명의 유권자 중 56%는 전임 정부인 자유-국민연립 정부의 감세안 원안에서 고소득층 혜택을 일부 덜어낸 노동당 정부 수정안을 찬성했다.

하지만 네거티브 기어링(negative gearing) 제한, 자본이득세 할인 조정 등의 세제 개혁에 아직 대다수의 지지를 얻지는 못했다. 

이 여론조사는 감세안을 수정하여 총선 공약을 어긴 노동당이 네거티브 기어링과 자본이득세의 세제 혜택을 줄이는 것 아니냐고 따진 야당이 주장한 이후에 실시됐다. 

정부 감세안에 대한 지지와는 별개로 유권자의 과반수(53%)는 "선거 공약을 어기는 것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답했다. 

노동당은 해당 세제 개편이 의제에 없다고 반박했지만, 다른 한쪽에서 녹색당이 부동산 투자자에 대한 감세 혜택을 대폭 줄여야 한다고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 50%는 "부유한 가족이 세금을 최소화하기 위해 가족 신탁을 사용하여 자산을 분할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에 찬성했다.

유권자 44%는 투자 부동산 한 채에 대해서만 허용하는 네거티브 기어링을 방안을 지지했다. 

또한 "1년 이상 보유한 자산에 대한 양도소득세 할인을 50%에서 25%로 낮추는 방안"은 42%가 동의했다. 

월요일(13일),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는 네거티브 기어링을 변경할 의사가 없으며, 주택에 대한 유일한 세제 변경은 빌드 투 렌트(Build to rent・BTR)에 대한 인센티브"뿐이라고 말했다. 

BTR은 개발자와 금융기관이 다세대 건물을 건설한 후에 해당 유닛을 판매하는 대신 세입자 가구에 임대하는 방식을 일컫는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