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에서 자고 있는 한 노숙인
길거리에서 자고 있는 한 노숙인

뉴사우스웨일스주(NSW)의 심각한 주택 위기는 노숙인 수의 증가로 이어졌다. 

호주보건복지연구원(Australian Institute of Health and Welfare・AIHW)의 통계에 따르면, 지난 9년 동안 NSW의 많은 지방 정부 지역에서 노숙인 서비스 수요가 두 배 이상 증가했다.

이 수요는 작년에 상당한 급증세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한 해 동안 128개 NSW 지방 정부 지역 중 58개 지역에서 서비스 수요가 늘었다. 

시드니에서는 임대 공실률이 사상 최저치를 기록하고 임대료가 지난 1년 동안 주당 100달러 이상 급등했다. 

그동안 도움을 원하는 노숙인이 급증했고, 특히 도시 서부에서 그 경향이 더 컸다.  AIHW에 따르면, 지난해 시드니 이너웨스트에서는 도움을 요청한 노숙인이 245명 더 늘었다. 

최근 몇 년 동안 노숙인 수가 감소했던 시드니 CBD에서도 노숙인 지원 서비스 이용자가 147명(또는 6%) 증가했다.

NSW 북서부의 그리피스에서는 106명이 더 노숙인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총 855명, 즉 주민 30명당 1명꼴로 이 서비스의 도움을 받게 됐다. 

NSW 중부 길란드라는 지난 9년 동안 이러한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7배 이상 증가했다. 

홈리스 NSW의 CEO인 돔 로우는 대도시와 시골 지역 모두에서 노숙자 수가 증가하면서 주택 위기가 일선 서비스에 엄청난 압박을 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홈리스 NSW의 도움을 구하는 사람들의 절반이 수용 능력 제한으로 인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 수치는 위기의 실제 정도를 과소평가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가정 폭력에서 탈출한 여성과 아동의 경우 위험한 환경에 남을 것인지, 텐트나 자동차 등 열악한 환경에서 피난처를 찾을 것인지 선택해야 하는 상황에 놓여있다. 

홈리스 NSW는 주 정부에 지원 서비스 자금을 늘리고 더 많은 사회주택과 저렴한 주택 건설에 투자하여 NSW 전역에서 증가하는 노숙자 문제를 완화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