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은 카펜타리아만 해안 지역사회에 사이클을 대비하라고 당부했다.(사진:기상청)
기상청은 카펜타리아만 해안 지역사회에 사이클을 대비하라고 경고했다.(사진:기상청)

기상청(BOM)은 포트 로퍼(Port Rope)에서 노던준주-퀸즐랜드 경계까지 이어지는 카펜타리아만 해안(Gulf of Carpentaria) 지역사회에 열대성 사이클론 경보를 발령했다.

기상청은 열대 저기압(tropical low)이 목요일 밤이나 금요일 중에 열대성 사이클론(tropical cyclone)으로 강화된 후 노던준주 서쪽으로 이동할 "중간 정도의 가능성"이 있다고 예보했다.

예보관 셰나 갬블은 "앞으로 24시간 이내에 사이클론의 영향이 느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사이클론 경보로 격상했다"며 "현재 열대 저기압은 그루트 아이란트 섬(Groote Eylandt Island) 남쪽과 보롤루라(Borroloola) 북동쪽에 위치해 있다"고 설명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 저기압은 시속 55km의 강풍과 최대 시속 85km의 돌풍이 지속되고 있다. 이 저기압은  남부 카펜타리아만 지역에 폭우와 강풍을 동반한 후에 점차 약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갬블은 "해당 경보 지역 내의 지역 사회는 내일 늦은 밤 또는 금요일 동안 해당 시스템이 해안을 가로지르면서 향후 24 시간 동안 시속 약 100km의 지속적인 돌풍을 동반한 강풍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열대 저기압에 가까운 지역에는 150~200밀리미터의 비가 내리고, 저기압이 서쪽으로 이동하면 바클리(Barkly) 북부와 타나미(Tanami) 북부 지역에는 40~90밀리미터의 비가 내릴 것으로 예측된다.

강을 중심으로 홍수주의보도 내려졌다. 카펜타리라 해안쪽 강, 바클리, 타나미 사막, 어퍼 빅토리아강(Upper Victoria River), 캐서린강(Katherine River), 데일리강(Daly Rivers), 베스윅(Beswick)의 워터하우스강(Waterhouse River) 등이다. 

노던준주 비상 서비스 책임자인 플뢰르 오코너는 경보 지역 주민들에게 열대성 저기압이나 악천후의 영향에 대비할 것을 촉구했다. 

오코너는 주민들이 최소 3일 동안 가족과 반려동물을 위해 충분한 음식과 물을 확보하고, 바람에 날아가 인명 및 재산 피해를 줄 물건은 없는지 확인하라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