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연방 교육부 공무원이 회의 장소로 고급 식당을 골라 세금을 썼다는 사실이 드러나자, 교육부에서 곧바로 정책 수정을 발표했다.

상원에서 교육부 공무원이 1인당 한 끼 식사 비용을 최대 171달러를 쓰는 등 비싼 식대를 청구할 수 있는 "이례적" 관행이 질타를 받았다. 

야당 교육 담당 의원인 새라 헨더슨 상원의원은 이 관행을 "식당 비리(restaurant rorts)"로 규정하고, 이러한 과다 지출은 제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헨더슨 상원의원은 회의는 차 한 잔과 비스킷이 있는 회의실로도 충분하다고 말했다. 

공개된 지출 내역을 보면, 한 식당에서는 1인당 평균 171달러가 들어가기도 하고, 다른 식당에서는 1인당 120달러가 쓰이기도 했다.

토니 쿡 교육부 차관은 이러한 비판에 "전적으로 동의한다"며 "납세자들을 실망시켰다"고 인정했다.

1월 말에 공개된 지출 내역에는 여러 고급 식당에서 지출된 상당한 금액이 포함됐다. 

이에 따르면, 작년 상반기 행사 및 케이터링 비용은 총 172,691달러, 숙박 및 여행 비용은 118,404달러에 달했다 

고급 식당에서 회의 비용만 총 12,637달러로 1인당 평균 81.53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나타났다. 

쿡 사무차관은 제이슨 클레어 교육부 장관과의 논의 후에 교육부의 관련 정책을 변경했다고 밝혔다.

국세청(ATO)의 출장 수당 비율에 따라, 1인당 저녁 식사는 최대 77달러, 점심 식사는 최대 55달러로 제한됐다. 

또한 관련 지출은 "공개적으로 방어할 수 있어야" 하며 "혜택이 비용보다 크거나 공익에 부합하는" 경우에만 승인된다. 

헨더슨 상원의원은 회의실 밖에서 부서 회의를 여는 관행은 "납세자의 돈을 완전히 낭비하는 것"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