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자 65%는 주요 도시에 거주하며, 92%는 비원주민이었다.(사진:shutterstock)
흡연자 65%는 주요 도시에 거주하며, 92%는 비원주민이었다.(사진:shutterstock)

흡연자가 실직하고 교육을 받지 못했다는 고정관념이 상당 부분 부정확하다는 사실이 드러났다. 

호주국립대학교(ANU)에서 실시한 이 연구는 250만 명의 매일 흡연자(daily smoker)에 대한 공중 보건 메시지와 담배 규제 전략에 변화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 연구에 따르면, 매일 흡연자의 약 70%가 직장에 다니고 있으며, 약 76%가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이 양호하고, 3분의 2 이상은 고등학교 교육까지 마친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자의 60%는 남성, 65%는 주요 도시에 거주하며, 92%는 비원주민이었다. 

전국 16,000명 표본을 대상으로 한 이 연구의 주 저자인 호주국립대학교(ANU) 의대생 제시카 아우는 이전 연구는 흡연자와 비흡연자의 차이에 초점을 맞춰 건강 악화와 낮은 사회경제적 지위를 강조했다는 한계를 짚었다.

아우는 "이전 연구 결과에서는 흡연자가 시골에 살고, 실직하고, 교육을 받지 못했으며, 정신 건강이 좋지 않다 등을 흡연과 연관 지어 설명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현재의 금연 관련 자료와 캠페인이 정작 흡연자를 지시하지 않아, 대다수 흡연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되거나 공감을 얻지 못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실직자, 원주민 등의 특정 우선순위 집단에만 초점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더 포괄적인 인구 그룹을 대상으로 한 이중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호주 의학 저널에 게재된 이 연구의 공동 저자인 에밀리 뱅크스 교수는 담배 규제 조치를 강화하기 위해 이러한 통찰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뱅크스 교수는 "흡연은 여전히 호주의 주요 조기 사망 및 장애 원인"이라며 "흡연에 대한 낙인을 줄이고 보다 효과적이고 증거에 기반한 담배 규제 전략 개발"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