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3년 만에 처음으로 호주 근로자의 '연간 실질 임금'이 증가했다. 임금이 올라도 물가가 더 올라 사실상 소득이 감소했던 상황을 뒤집었다. 

통계국(ABS)이 오늘(21일) 발표한 임금가격지수(WPI)에 따르면, 2023년 12월까지 12개월 동안 근로자 기본급은 4.2%의 상승률, 3개월 동안 0.9%의 상승률을 기록했다. 

ABS 소비자물가지수(CPI)에서 동기간 소비자 물가상승률은 연간 4.1%, 3개월간 0.6%였다. 

마지막으로 연간 임금상승률이 물가상승률을 넘어선 시기는 2021년 3월 분기였다. 연간 4.2% 상승률은 2009년 3월 이후 최고 기록이다. 

옥스퍼드경제연구소 션 랭케이크 경제분석가는 고용 시장 약세로 임금 성장에 부담을 주겠지만, 임금상승률은 이번 수치 수준에서 유지될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2024년까지 WPI 성장률은 전 분기 대비 0.8~0.9%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번 결과는 부분적으로는 공공 부문에서 상당한 임금 인상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여러 주정부에서 공무원 임금 상한 정책을 폐지하거나 완화했다. 

ABS 물가 통계 책임자인 미셸 마쿼트는 "공공 부문의 높은 성장은 주로 주정부 기반 임금 정책 변경에 따라 의료 및 사회 지원, 교육 및 훈련 산업의 필수 근로자를 위한 노사 협약을 새로 시행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공공 부문 임금(계절 조정)은 3개월 동안 1.3%, 12개월 동안 4.3% 상승하여, 각각 0.9%와 4.2%를 찍은 민간 부문 임금 상승률을 앞질렀다. 

짐 차머스 재무장관은 ABS가 집계한 실질 임금상승률이 재무부 전망치를 앞질러 고무적이라고 반겼다. 

차머스 장관은 "2018년 이후 3분기 연속 실질 임금이 증가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총선 이후 명목 임금은 연평균 4.0%로, 전임 정부의 2.2%보다 크다"고 말했다. 

하지만 야당과 재계는 노동당 정부의 규제 강화가 생산성과 지속 가능한 임금 인상을 저해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미카엘리아 캐시 야당 고용 담당 의원은 노동당의 노사법 개정이 장기적으로 임금 상승과 일자리 창출을 방해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캐시 상원의원은 "기업 단체들은 노사관계 제도의 급진적 변화가 생산성 개선에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한다"며 "지속 가능한 임금 인상은 생산성 향상이 유일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호주산업그룹(Ai Group)의 이네스 윌록스 최고경영자(CEO)는 "새로운 경직성과 새로운 관료주의의 도입은 생산성 향상과 무관한 임금 인상의 여지가 추가로 열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