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연방정부는 에어비앤비 같은 플랫폼에 숙소를 등록한 단기 임대 숙소 소유자가 청구하는 세금 공제에 대한 감독을 강화할 예정이다.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는 휴가용 임대 숙소나 에어비앤브 등록 숙소 소유주가 12개월 내내 집을 임대하지 않았는데도 1년 치 세금 공제를 신청하는 관행을 제재하겠다고 공언했다. 

알바니지 총리는 수요일(21일) A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정부는 국세청(ATO)에 규정 준수를 위한 인력을 늘렸지만, 국세청장에게도 이 문제를 제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음주 퇴임을 앞둔 크리스 조던 국세청장은 부동산의 실제 임대 기간을 정확하게 평가하기 위해 에어비앤비 같은 플랫폼과 유틸리티 회사의 데이터를 활용하면 더 정확한 임대 기간을 파악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런데 현재 국세청은 공제액을 계산할 때 사용하는 자료들은 부동산 소유주의 정직함에 의존한 자진 신고 자료들이다. 

하지만 이제는 ATO가 플랫폼이 제공한 자료를 보유하기 때문에 납세자는 소득 공제를 조작하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다.

조던 청장은 "이제 모든 플랫폼 제공업체로부터 정보 피드를 받고 있으며, 에어비앤비나 우버 같은 곳에서 누가 그들의 플랫폼을 이용해 결제하는지 알 수 있기 때문에 소득 측면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