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토리아 경찰(사진:shutterstock)
빅토리아 경찰(사진:shutterstock)

빅토리아 경찰이 성폭행 혐의로 이민 구금자를 부당하게 체포해 논란이 됐다. 경찰은 기소까지 당한 당사자에게 사과하는 한편 인종 프로파일링 의혹에는 반박에 나섰다.

경찰은 어제 44세의 전 이민 수용소 구금자를 성폭행, 스토킹 및 두 건의 폭행 혐의로 기소했다고 발표했다.

그런데 CCTV 영상을 재검토한 결과, 경찰이 신원 착오로 오판한 것으로 확인돼 기소는 취하됐고 오명을 쓴 당사자도 풀려났다. 

이후 경찰은 성폭행 혐의로 수배 중인 남성의 사진을 공개하고 오늘 한 남성을 용의자로 체포했다.

빅토리아 경찰은 외모의 유사성, GPS 데이터 등 44세 남성을 범인으로 판단할 만한 근거가 있었다고 해명했다.

마크 갤리엇 국장은 "수사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99.9%에 달한다. 이 사건에서는 우리가 잘못했다"며 "우리는 가능한 한 빨리 이를 바로잡았고, 당사자에게 공개적으로 사과했다"고 ABC 라디오에 말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은 빅토리아 경찰의 인종 프로파일링에 대한 접근 방식에 의문을 불러일으켰다.

이너 멜버른 커뮤니티 리걸(Inner Melbourne Community Legal)의 경찰 책임 프로젝트 대변인은 무죄 추정 원칙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실망감을 표명했다.

대변인은 "경찰은 답변해야 할 질문이 많다"며 "인종, 나이, 키, 옷차림 등 외모가 매우 비슷하다 말을 들으면 다문화 커뮤니티에 경종이 울린다"고 말했다. 

그는 "빅토리아 경찰은 인종 프로파일링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빅토리아 자유당 대변인인 줄리아 크레첸바허도 "이번 부당 체포 및 기소 사건은 무죄 추정의 원칙과 법치주의의 중요성을 일깨워주는 중요한 사건"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