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소니 알바니지 총리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는 '이스라엘의 전쟁 범죄를 호주 정부가 지지했다'며 법무법인이 국제형사재판소(ICC)에 보낸 서한에 "신빙성이 없다"고 잘라 말했다.

시드니에 본사를 둔 법무법인 버치그로브 리걸(Birchgrove Legal)은 오늘(5일) 성명에서 로마규정(ICC에 관한 로마규정)에 따라 "호주 정부가 가자지구 집단학살을 예방하거나 대응하지 않았으며 (이스라엘의) 집단학살 실행을 공모했다"는 혐의가 있다고 주장했다. 

ICC에 보낸 이 서한은 100명 이상의 호주 변호사들이 지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서한은 "이스라엘의 행동에 대한 명백한 정치적 지지"와 "호주인이 명시적이든 암묵적이든 이스라엘을 방문하여 이스라엘 방위군(IDF)에 합류하여 가자지구 공격에 참여하도록 허용했다"고 비판했다.

멜버른에 열린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정상회의 부대행사로 열린 기자회견에서 알바니지 총리는 이 서한에 대해 "상당한 양의 잘못된 정보가 있다"고 반박했다.

알바니지 총리는 뉴질랜드, 캐나다와 함께 발표한 공동성명을 언급하며 호주의 입장은 '평화적 해결'이라고 못 박았다.

이 공동성명은 국제법 준수와 민간인 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가자지구의 즉각적인 휴전, 인질 석방, 인도주의적 지원 확대를 촉구했다.

또한 알바니지 총리는 "10월에 양대 정당의 지지를 받아 통과된 결의안으로 돌아가 보면, 이스라엘인이든 팔레스타인인이든 모든 무고한 생명이 중요하다는 점을 매우 분명히 했다"고 강조했다. 

버치그로브 리걸의 자문 변호사인 셰린 오메리는 호주 정부가 이스라엘을 제지하고 대량학살 가능성에 관한 국제사법재판소의 조사 결과를 처리하는 데 불충분한 조처를 했기 때문에 전쟁범죄 혐의에 대한 '부수적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