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shutterstock
이미지:shutterstock

자유당은 주택 구입 지원을 퇴직연금 기금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정책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신호를 보냈다.

최근 야당 주택 담당 부대변인으로 임명된 앤드루 브래그 상원의원은 주택 계약금 마련과 주택담보대출 상환을 위해 퇴직연금이 쓰일 수 있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여왔다. 

브래그 상원의원은 "주택 소유는 비할 데 없는 경제적, 사회적 이점이 있다. 은퇴 후 성공의 핵심 결정 요인은 퇴직연금 잔고가 아니라 주택 소유 여부다"라고 말했다. 

이러한 입장은 집권하면 개인이 주택 비용으로 퇴직연금에서 최대 5만 달러까지 인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정책을 계속 옹호하겠다는 자유당의 의지와도 일치한다. 

야당 주택 담당 대변인인 마이클 수카 하원의원은 ABC 인터뷰에서 "이 정책과 다른 정책의 범위에 대해 더 말할 일이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제안은 주택 가격과 은퇴 저축에 미칠 잠재적 영향에 대한 논쟁을 촉발했다. 

보도에 따르면, 호주주택도시연구소(AHURI)의 마이클 포더링햄 박사는 야당의  정책이 부동산 가격을 더욱 부풀려 주택 경제성 위기를 악화시키는 동시에 개인의 은퇴 후 재정적 안정을 위협할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러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자유당은 이 정책을 구체화하여 다음 선거 운동에 활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녹색당은 정부 운영 공공 개발업체를 설립하여 집값과 집세가 시세보다 저렴한 주택을 시장에 공급해야 하자고 제안한다. 

맥스 챈들러-매더 녹색당 주택 담당 대변인은 "녹색당 계획에 따르면 이 공공 개발업체는 향후 5년 동안 양질의 주택 36만 채를 건설할 것이며, 이는 호주 기존 건설 능력의 약 30%에 해당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포더링햄 박사는 "주택 공급 경험이 전혀 없는 연방정부가 나서서 더 효율적으로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은 너무 낙관적"이라고 평가했다. 

노동당 정부는 주택 소유를 촉진하기 위한 연방 차원의 새로운 접근 방식인 주택소유권공유제도를 추진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