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shutterstock
사진:shutterstock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는 중국 숏폼 비디오 플랫폼 '틱톡'을 금지하는 법안을 추진하는 미국 의회 움직임을 호주가 따를 계획은 없다고 못 박았다. 

미국 하원은 13일(현지시간) 미국 내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하는 '틱톡금지법'을 찬성 352표 대 반대 62표로 통과시켰다. 

하원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대다수의 초당적 지지가 있었지만, 상원 통과와 대통령 서명 절차는 남겨둔 상태다. 

이 법안은 틱톡 모회사인 바이트댄스가 6개월 이내에 미국 사업권을 매각하지 않으면, 구글이나 애플의 앱 스토어에서 틱톡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도록 하는 내용을 포함한다. 

바이트댄스가 중국 정부에 예속돼 있으며, 미국 틱톡 사용자의 데이터를 중국 정부에 넘길 수 있다는 우려가 이 법안의 핵심 배경이다. 

미 의회의 행보에 틱톡에 대한 문제의식이 있는 호주 정치권에서도 반응이 나왔다.

알바니지 총리는 오늘(14일) 호주 정부는 조언받기는 하겠지만 미국을 모방할 생각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알바니지 총리는 국가 안보 문제와 현대 커뮤니케이션에서 플랫폼의 역할을 인식하는 것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호주에서는 850만 명 이상이 틱톡을 사용하고 있다. 이미 정부 기기에는 틱톡이 금지돼 있어서, 공무원은 업무용 모바일 기기로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없다.

야당 내무 담당 대변인인 제임스 패터슨 상원의원은 정부에 입장 재고를 촉구하며, 다른 개혁이 없으면 호주가 위험해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패터슨 상원의원은 "(미국) 법안이 하는 일은 세계 젊은이들에게 가장 지배적인 뉴스와 정보의 원천이 된 중국 공산당과의 관계를 끊는 것"이라고 스카이뉴스에서 말했다.

하지만 알바니지 총리는 제한 조처를 하기 전에 사실에 대한 철저한 조사가 선행돼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