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대성 사이클론 예상 이동 경로(사진:기상청)
열대성 사이클론 예상 이동 경로(사진:기상청)

3등급 사이클론으로 격상된 미건(Megan)이 노던준주 연안의 한 섬을 강풍과 폭우로 강타했다. 

열대성 사이클론 미건은 일요일(17일) 오후에 3급으로 분류된 후로 '파괴적인 움직임'으로 당국을 비상사태에 있도록 만들었다. 

이번 시즌 다섯 번째 열대성 사이클론 미건은 나무를 뿌리 뽑고 물을 범람시켜 그 강도를 증명했다. 

호주 기상청은 오늘(18일) 이른 아침, 노던준주 빙봉(Bing Bong)에서 퀸즐랜드주 경계에 이르는 사이클론 경로 내에 있는 주민들에게 즉각 대피소를 찾으라는 경보를 발령했다. 

시속 200km에 달하는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는 사이클론의 "파괴적인" 중심부는  특히 포트 매카서 인근 남동부 지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우 파괴적인 중심"은 시속 200km에 달하는 돌풍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포트 매카서(Port Macarthur) 인근 지역에 중대한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보됐다. 

남서쪽 카펜타리아만 해안을 따라 최대 시속 125km의 강풍이 예상되며, 낮 동안 보롤롤라, 맥아더강 광산, 로빈슨 강을 포함한 내륙 지역으로 확장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보롤로라(Borroloola), 맥아더강 광산(McArthur River Mine), 로빈슨강(Robinson River) 등 남서부 카펜타리아만 연안의 지역사회도 돌풍과 폭풍우가 하루를 지배할 것으로 보인다. 

노던준주 당국은 경보 구역에 있는 주민들에게 비상 계획을 수립하고, 재산 피해에 대비하고, 대피할 준비를 하라고 촉구했다. 

기상청의 미리엄 브래드버리 기상학자는 카펜타리아만 지역에 "매우 심각한 위험"이 닥쳤다고 경고했다. 

브래드버리는 "이미 그루트 아일랜드(Groote Eylandt)를 포함한 일부 해안 지역에 대한 피해 보고가 접수됐다:고 말했다. 

미건은 지난 48시간 동안 그루트 아이란트 지역에 680.4mm의 비를 퍼부었다. 연평균 강우량인 1275.2mm의 절반에 해당한다. 

퀸즐랜드주 북서부 걸프 컨트리(Gulf Country) 지역에서도 폭우가 내릴 가능성이 있다. 

넓은 지역에서 100~200mm의 폭우가 내리는 동시에 본토에서는 300~500mm의 집중호우가 내릴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