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담배
전자담배

호주 정부는 비치료용 전자담배 판매 중단을 목표로 하는 새 법안과 함께, 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전자담배 규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새 법안이 의회를 통과하면, 비치료용 및 일회용 베이프의 수입, 제조, 공급, 상업적 소지가 금지된다. 

물론, 치료 및 금연을 위해 약국에서 판매되는 전자담배는 계속해서 합법이다.

이러한 접근은 전자담배를 치료용 제품으로 간주하려면 그에 따른 규제를 받아야 한다는 그간의 입장과 일치한다. 

마크 버틀러 보건장관은 "전자담배는 전 세계 정부와 지역사회에 치료용 제품, 즉 40~50대 흡연자들이 담배를 끊고 습관을 고치는 데 도움이 되는 제품으로 판매됐다"고 운을 뗐다.

그러면서 "만약 전자담배가 치료용 제품이라면, 호주에서 학교 근처 편의점에서 초코바나 풍선껌과 함께 판매할 수 있게 하는 대신에 치료용 제품으로 규제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주장했다.

2022~23년 전국 데이터에 따르면, 중고등학생 6명 중 1명이 최근 전자담배를 사용한 적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5년 전 학생 비율의 4배에 달하는 수치다. 

버틀러 장관은 새로운 세대가 니코틴 중독에 빠지는 것을 막기 위한 규제의 필요성을 강조하며, 특히 담배 회사와 소매업체의 마케팅 전략을 비판했다. 

일반의(GP) 단체인 RACGP는 연방정부의 전자담배 단속을 원칙적으로 지지했다. 

니콜 히긴스 RACGP 회장은 "전자담배는 담배에 대한 무해한 대안이 아니다"라며 "아무도 그 장기적 영향을 100% 확신할 수 없다"고 말했다. 

국민당은 금지보다는 과세를 포함한 규제를 선호하고, 녹색당은 피해를 최소화하는 접근 방식을 원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