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소니 알바니지 총리(사진:ABC)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사진:ABC)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는 종교에 자유애 다한 문화 전쟁이 호주에서 재점화돼서는 안 된다고 경고한다. 

호주법률개혁위원회(Australian Law Reform Commission・ALRC)는 종교 기반 학교가 신앙에 따라 교직원과 학생을 차별할 수 있는 법 조항들을 폐기해야 한다고 권고했다. 

ALRC의 이 권고는 종교적 신념과 차별을 둘러싼 정치적 논쟁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종교 학교는 종교적 신념과 교리를 유지할 권리가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성소수자 지지자들은 정부에 위원회 보고서의 권고안을 채택해야 한다고 촉구한다. 

합의를 우선시하겠다고 밝힌 노동당 정부는 더 이상의 문화적 분열을 피하기 위해 정당 간 합의 없이는 법안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알바니지 총리는 "호주인은 문화 전쟁과 분열을 보고 싶어 하지 않는다"고 오늘(22일) 기자들에게 말했다. 

'종교차별금지법' 도입 문제는 호주 정치권에서 논란이 되어 왔다. 

스콧 모리슨 전 총리가 2022년 2월에 법안 통과를 추진했으나, 당시 여당 내부의 반대 의견으로 도중에 멈췄다. 

지난 연방 총선을 앞두고 노동당은 자체적인 법안을 도입하겠다고 공약하면서 이 사안은 다시 주목받았다.

하지만 현재는 초당적 지지 없이 입법을 밀어 붙이지는 않겠다는 입장이다. 

종교차별금지법안의 핵심은 '신념의 진술' 조항이다. 한 개인은 자신의 종교적 신념에 따라 발언할 수 있으며, 악의가 없고 종교의 교리에 부합한다면 차별로 간주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 조항은 종교 학교에서 학생과 교직원을 차별하는 행위를 정당화할 수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아울러 종교적 자유와 다른 인권 간의 균형을 어떻게 맞추어야 하는지에 관한 논쟁을 일으켰다. 

수전 레이 야당 부대표는 노동당 정부가 사안을 처리하는 방식에 "실망했다"고 말했다. 

레이 부대표는 아직 법안을 보지도 못했다면서 "기독교, 가톨릭 및 이슬람 학교에서 우려를 제기했으며 이러한 우려는 해결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