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배출을 줄이는 국제공조가 필수조건호주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자연경관인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를 살리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공조가 있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그렉 콤벳 연방기후부 장관은 23일 “퀸슬랜드주에서 발생하는 환경 시스템의 붕괴를 막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협력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그의 이같은 발언은 연방정부 정책자문위원 중 하나인 윌 스테판씨의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의 운명은 호주 정부가 대처할 수 있는 역량의 범위를 이미 벗어났다”는 문제 제기에 화답한 것이다.
24시간 뉴스전문 채널인 스카이뉴스에 출연한 콤벳 장관은 스테판씨의 의견에 동의한다면서 “국제 공조가 필요하다는 의견에는 이론의 여지가 있을 수 없다.
그러나 이를 기다리고 가만히 앉아있을 수는 없다”고 말했다.
즉 호주 자체적인 노력을 경주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그는 “우리는 나름대로 적절한 정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환경정책과 경제정책에 있어서 큰 변화가 있어야 하는데 궁극적으로 이러한 변화가 호주 경제에 유익하게 작용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 해양공원관리국의 러셀 라이켈트 대표 역시 국제 공조가 필요하다는 데에 의견을 같이 했다.
그는 상원 청문회에서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를 살리기 위해서 호주가 할 수 있는 일은 리프의 탄력과 저항성을 증가시키는 정도일 뿐”이라면서 “하지만 탄소배출이 증가하게 되서 일정 수준 이상이 되면 산호초 파괴 현상을 막을 길이 없게 된다”고 우려했다.
이러한 탄소배출은 국제공조를 통해 줄이지 않으면 규제하기 힘들다는 것이 라이켈트 대표의 주장이다.
그는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는 수온이 6주 동안 31도가 넘으면 탈색 현상이 나타난다며 일반인의 예상보다 훨씬 심각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한편 줄리아 길라드 연방총리는 이러한 그레이트 배리어 리프에 대한 위험을 탄소세 도입의 근거로 삼으려는 움직임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문제는 탄소배출의 문제는 호주 혼자서의 힘으로만 해결될 수 없다는 데에 있다.
탄소배출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한 국제적인 협약이 없다면 호주만의 노력으로는 별다른 성과를 거둘 수 없다는 것은 최근 발표된 환경위원회(Climate Commission)의 보고서에서도 드러났다.
몇 년 이내에 탄소배출이 비약적으로 줄어들지 않으면 2050년까지 세계 기후 온난화의 정도를 2도 낮춘다는 계획은 달성되기 힘들 것이라는 것이 이 보고서의 요지이다.
환경위원회의 팀 플래너리 위원장은 “지금 필요한 것은 선진국들이 지금의 2010년대에 탄소배출에 대해 크게 낮추기 시작하고 개발도상국들이 이에 따르는 전향적인 조치”라며 문제 해결을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임경민 기자 edit@hanhodaily.com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