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투표 날짜를 발표한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는 국민투표가 호주를 바꿀 한 세대에 한 번 있을 기회라며 찬성투표를 독려했다.(사진:ABC)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사진:ABC)

원주민 대변 기구 '원주민 목소리'(이하 보이스) 헌법 명문화를 위한 국민투표 성공 전망이 점점 암울해 지는 모양새다. 

총리가 국민투표 날짜를 10월 14일로 확정하고, 공식 캠페인이 시작된 지 첫 주가 지났는데도 반대 쪽으로 기울던 여론은 뒤집어지지 않았다.

9월 6일부터 9일까지 1,604명을 대상으로 실시된 리졸브(Resolve) 여론조사에 따르면, 호주 유권자는 5개월 연속 개헌 반대에 무게를 실었다.

국민투표와 유사하게 찬반만 묻는 질문에서 반대 응답은 57 대 43으로 찬성 응답을 크게 따돌렸다. 8월 조사의 54 대 46보다 격차가 더 벌어졌다.

반대 견해의 강도가 세진 것도 정부에 뼈아픈 결과다. 반드시 반대표를 던지겠다는 응답자가 한 달 동안 33%에서 37%로 증가했다. 

부동층을 포함하는 선호도 문항에는 35%가 정부 개헌안에 찬성하고, 49%가 반대했다. 16%는 아직 어디에 표를 던질지 결정하지 않았다.

짐 리드(Jim Reed) 리졸브 대표는 여론 조사에서 보이스 찬성 캠페인이 개헌 지지율을 끌어올렸다는 징후는 없고 오히려 정반대의 효과가 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캠페인이 진행될수록 응답자들의 의견은 점점 더 분노하고 좌절하는 어조로 변해가고 있다"며 "많은 사람이 이것이 빨리 끝나기를 바라는 것 같다"고 말했다.

찬성 지지자들의 강력한 캠페인에도 불구하고, 태즈매니아주(TAS)를 제외한 모든 주에서 반대 여론이 우세했다. 이 수치는 8월 조사 응답도 합산한 결과다.

퀸즐랜드주(QLD)와 서호주주(WA)는 반대의견이 61%로 가장 높았다. 남호주주(SA)와 뉴사우스웨일스주(NSW)가 각각 59%, 56%로 그 뒤를 이었다. 격전지가 될 빅토리아주(VIC)에서는 반대 여론이 51%로 형성됐다.

리드 대표는 "모든 여론조사에는 오차 범위가 있지만, 6개 주 중 4개 주가 오차 범위 밖에 있기 때문에 전국적인 결과는 반대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어 "찬성 캠페인이 승리하려면 4개 주에서 승리해야 하는데, 태즈매니아주 한 곳에서만 앞서고 있고 그 결과 역시 확실하지 않다"고 설명했다.

국민투표가 요구하는 '이중과반' 요건을 만족하려면, 6개 주 중 적어도 4개 주에서 찬성투표수가 과반수를 기록해야 한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