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에 전국 사전투표가 시작됐다.(사진:ABC)
이번 주에 전국 사전투표가 시작됐다.(사진:ABC)

10여 일 남은 국민투표에 대한 찬성 지지율이 좀처럼 과반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에센셜 여론조사 따르면, 원주민 목소리의 헌법 명문화를 위한 국민투표 반대 여론이 전체 유권자의 49%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9월 27일부터 10월 1일까지 1,125명을 대상으로 한 이 조사에서 응답자의 43%는 국민투표에서 찬성표를 던질 의향이 있으며, 8%는 잘 모르겠다고 답했다.

2주 전 조사의 반대 51% 대 찬성 41%보다는 격차가 좁아졌지만, 오차범위(±3%포인트) 내에 있는 터라 회복세보다는 보합세를 보였다는 해석이 타당하다.

찬반 의견의 강도도 반대쪽이 높았다. '강한 반대'는 42%, '강한 찬성'은 30%였다. '약한 반대'는 7%인 반면 '강한 찬성'이 13%인 것과 비교된다. 

에센셜 여론조사는 뉴스폴(Neswpoll), 리졸브(Resolve) 등의 다른 주요 기관 조사보다 지지율이 높게 집계된다.

다른 조사의 여론 흐름을 종합해 살펴보더라도, 지지율 하락세에서 벗어났다는 징후를 찾기가 어렵다. 

'이중과반'이라는 국민투표 성공 요건을 충족하기에는 여전히 여론의 지지가 부족한 실정이다.

10월 14일 국민투표에서 개헌안이 부결될 것이라고 본 유권자는 49%로, 거의 절반이 국민투표 실패 가능성에 무게를 실었다. 가결을 예상한 유권자는 26%에 머물렀다.  

국민투표에 반대표를 행사할 뜻이 있거나 아직은 표심을 확정하지 않았다고 응답한 주된 이유가 무엇이냐는 질문에는 42%가 '원주민 목소리가 인종을 기준으로 헌법에서 호주를 분열시킬 것이라서'라고 답했다. 

26%는 '원주민 목소리가 어떻게 작동할지에 대한 정보가 충분하지 않아서', 18%는 '호주 원주민의 삶에 실질적인 변화를 만들지 못할 것이라서'라는 이유를 들었다.

원주민 목소리가 호주 원주민에게 다른 호주인이 갖지 못한 권리와 특권을 부여하기 때문에 반대 또는 모름에 응답했다는 유권자는 14%였다.

월요일(2일),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는 태즈매니아주에서 공포를 이용한 반대 캠페인이 "매우 강력할 수 있다"고 했지만, 이러한 캠페인으로 "자신을 확장하고 더 나아진 나라는 없다"고 말했다.

알바니지 총리는 "국가를 확장하는 것은 미래에 대한 낙관론과 희망이며, 반대표는 호주가 스스로를 축소하게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피터 더튼 야당 대표는 국민투표를 "실수(mistake)"로 규정하고, 총리가 이러한 실수에 "남자답게 책임을 질 수 있어야 한다"고 몰아세웠다.

더튼 대표는 "앤소니 알바니지와 린다 버니와 같은 사람들이 호주 원주민을 위해 일하지 못했고 우리나라를 분열의 길을 이끌었다"고 주장했다.

이번 주에 국민투표 사전투표가 시작된 가운데, 본 투표일인 10월 14일에 호주 유권자는 "호주 원주민과 토레스 해협 도서민의 목소리를 설립하여 호주 최초의 국민임을 인정하도록 헌법을 개정한다"는 제안에 찬성할지 말지를 결정하게 된다.

만약 개헌안이 통과되면 호주 헌법 제8장 이후에 다음과 같은 문구가 삽입된다. 

"원주민과 토레스 해협 도서민들을 호주 최초의 국민으로 인정하며: (i) 원주민 및 토레스 해협 도서민의 목소리라고 지칭되는 기관이 존재할 것이고; (ii) 원주민 및 토레스 해협 도서민의 목소리는 의회 및 영연방 행정 정부에 원주민 및 토레스 해협 도서민 관련 문제들에 대해 의견을 개진할 수 있으며; (iii) 의회는 이 헌법에 의거하여 원주민 및 토레스 해협 도서민의 목소리의 구성과 기능, 권한 및 절차를 포함, 해당 기구에 관련된 문제에 관한 법률을 제정할 권한을 갖는다."

호주선거관리위원회(AEC)는 웹사이트를 통해 한국어로 번역된 공식 국민투표 안내 책자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