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스라엘의 공습 후의 가자지구 모습(사진:shutterstock)
이스라엘의 공습 후의 가자지구 모습(사진:shutterstock)

호주 정부가 최근 가자지구를 탈출한 팔레스타인인들의 임시 비자를 취소해 해당자들이 고통과 혼란을 겪고 있다는 보도가 나왔다.

SBS는 수요일 저녁에 이 소식을 처음 보도하면서 호주로 건너온 5명이 처한 곤경을 조명했다. 

내무장관 대변인은 "지금은 가자지구에 대가족이 있는 호주인에게 매우 고통스러운 시기"임을 인정하나, 모든 비자 신청자는 보인 심사와 보안 평가를 받는다고 성명에서 밝혔다. 

대변인은 "호주 정부는 상황이 변할 경우 발급된 비자를 취소할 권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ABC에 따르면, 한 여성은 비자가 호주행 비행기 탑승을 목전에 두고 비자가 취소된 사실을 알게 됐다. 

취소 통지서에는 "호주에 일시적으로 체류할 의도가 전혀 없었다"고 명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호주 팔레스타인 난민 지원 단체인 PARA(Palestine Australia Relief and Action)는 정부의 비자 취소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PARA 설립자 사마 사바위 박사는 "여러 차례 심사를 거쳐 호주에 있는 가족과 합류하기 위해 비자를 발급받은 팔레스타인 난민들, 가자지구의 공포를 피해 탈출한 어린 자녀를 둔 가족들은 이제 아무런 자원이나 지원 체계 없이 공항에 혼란스럽고 발이 묶인 채로 남겨져 있다"고 말했다. 

가자지구를 탈출하긴 했지만 비자가 취소돼 다른 나라에 발이 묶여 있다는 것이다. 보도에 따르면, 비자를 받았는데도 가자지구를 안전하게 기다리기 위해 몇 개월을 기다리는 사례도 있다고 한다.

호주 정부는 2023년 10월부터 2024년 2월까지 팔레스타인인과 이스라엘인에게 임시 비자를 발급했다.

앤소니 알바니지 총리는 "가족의 어려운 상황을 이해한다"면서도 비자 취소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을 자제했다.

피터 더튼 야당 대표는 "전쟁 지역에서 호주로 사람을 데려오는 것은 좋은 생각이 아니다"라며 비자 발급 자체를 반대했다.

녹색당 이민 담당 대변인인 닉 매킴은 "최소한 문제가 해결되는 동안에는 호주에 안전하게 머물 수 있도록 피해자들에게 즉시 임시 비자를 발급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호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